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남지역 AI 한풀 꺾였다
상태바
전남지역 AI 한풀 꺾였다
  • 남악/ 권상용기자
  • 승인 2018.02.1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겨울 유독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집중됐던 전남에서 한 달여간 추가 발생 사례가 나오지 않아 지역별로 이동제한 해제 수순에 들어갔다.
 전남도는 13일 고흥의 AI 방역대를 해제하고 내달까지 오리 농가 자체 휴지기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고흥에서는 지난해 12월 26일과 지난달 1일 이후 AI가 발생하지 않았다.
 방역 당국은 종오리 1 농가, 육용 오리 빈 축사 9곳, 닭 1 농가 등 11 농가의 시료를 검사해 모두 음성 판정을 내렸다.
 통상 AI가 마지막으로 발생한 뒤 한 달간 추가 발생이 없을 때 잔존물, 환경 시료 등을 검사해 이상이 없으면 이동제한을 해제한다.
 전남에서는 올겨울 들어 영암 4건, 나주 2건, 고흥 2건, 강진 2건, 장흥 1건 등 모두 11건이 발생해 40농가, 81만 2000마리 오리가 살처분됐다.
 전국 발생 건수는 18건이다. 지난달 10일 강진과 장흥에서 확인된 뒤로는 더 발생하지 않아 전남 전 지역은 이동제한 해제 대상에 포함됐다.
 방역 당국은 고흥에 이어 강진, 장흥, 나주, 영암 등에서도 차례로 방역대 해제를 위한 사전 검사를 할 예정이다.
 검사에는 통상 5일가량 걸리지만, 대상이 많은 탓에 시일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동제한이 해제되더라도 시·군에서 자체적으로 내달까지 시행하는 휴지기제에 참여하는 농가는 당분간 사육중단을 이어간다.
 도 관계자는 “발생 추이가 꺾이기는 했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며 “AI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긴장을 풀지 않고 가금류 출하 검사, 철새 도래지 방역 등을 엄격히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