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산림청, 백두대간 마루금 훼손등산로 복원 실태조사
상태바
산림청, 백두대간 마루금 훼손등산로 복원 실태조사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8.08.0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이 등산객의 과도한 이용 등으로 훼손된 백두대간 마루금의 복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11월 말까지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시작하여 금강산, 설악산, 태백산, 소백산을 거쳐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큰 산줄기다.
 
 훼손실태조사에는 대학교수, 비정부기구, 산림기술사 등전문가들이 참여한다. 현장조사를 정밀하게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관리계획과 백두대간 마루금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정비·관리매뉴얼을 마련한다.
 
 조사 구간은 총연장 250km이며, 실태조사에서는 백두대간 마루금 훼손유형별 실태, 등산로와 연결된 분기길, 생태계보호를 위한 휴식년제, 외래종 침입여부, 이용자 안전시설 설치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한다.
 
 산림청은 백두대간 마루금 훼손등산로의 생태적 정비·복원을 위해 지난해 등산로 정비 법적 근거를 마련, 올 신규예산 8억 원을 확보해 마루금 주변 훼손지 정비와 외래식물 제거 등을 진행 중이다.
 
 또한 백두대간 마루금 훼손등산로의 생태적 정비·복원을 위해 업무담당자와 시공자의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해 충북 영동군 황악산(황악산∼여시골)구간 2.25km를 백두대간 마루금 등산로 정비·복원 시범사업장으로 조성했다.
 
 현재 황악산 구간 일원은 공무원과 설계자, 시공자 등을 위한 현장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