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노원, 도심 속 일상의 일탈을 꿈꾸다... ‘2019 노원 탈축제’ 개막
상태바
[기획특집] 노원, 도심 속 일상의 일탈을 꿈꾸다... ‘2019 노원 탈축제’ 개막
  • 백인숙기자
  • 승인 2019.09.30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4일~6일까지 3일간 노해로 550미터 구간서 진행

- 5일과 6일 양일간 노원 탈축제의 백미 탈 퍼레이드 경연, 총상금 3200만원

- 전국공모 통해 선정된 프로급 20개팀과 3개 외국팀 등 총60개팀 참가

- 전국 올스트릿 퍼포먼스 댄스대회, 플래시몹, 뮤지컬 갈라쇼 ‘오페라의 유령’, 마들 탈 가요제, 윤도현 밴드의 폐막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 예술 공연

 

 

서울 노원구 '2019 노원 탈축제' 개최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10월 4일~6일까지 롯데백화점사거리~노원순복음교회로 이어지는 노해로 구간에서 ‘2019 노원 탈축제’를 개최한다.

‘일상의 일탈을 꿈꾸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노원 탈축제는 탈과 함께 전통과 현대, 춤과 음악이 어우러진 노원의 대표적인 주민참여형 축제로 올해 7회를 맞이했다.

 

 

◆탈축제의 대표선수, 한층 다양한 퍼포먼스로 무장한 탈 퍼레이드 경연

- 탈축제의 백미는 ‘탈 퍼레이드 경연’이다. 축제 이튿날인 5일과 6일 양일간 노해로 550여 미터 구간에서 펼쳐진다. 팀마다 주어진 3~4분 동안 독창적이고 자유롭게 표현한 탈과 가면을 쓰고 무용, 댄스, 무술 등의 다양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올해는 지난해 23개팀에서 대폭 늘어난 60개팀이 참여하며 전체 참가팀의 60% 이상이 노원구 지역내 문화예술단체와 동아리 등 지역주민들이다.

경연은 세 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5일 오후 4시 30분부터 노원구 관내 출전팀이 ▲6일 오후 3시 30분부터는 아동‧청소년팀 ▲오후 4시 50분부터는 일반인‧대학생을 대상으로 예선과 결선이 치러진다.

특히 이번 경연은 전국공모를 통해 선정한 프로급실력을 갖춘 20개팀이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2018 원주 다이나믹 댄싱카니발 대상을 수상한 ‘포스댄스 컴퍼니&우석대학교 태권도 시범단’, 합기도 무술 퍼포먼스를 펼치는 ‘랩터스 합기도’,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의 조화 ‘DA 댄스컴퍼니’ 등이다.

이들과 더불어 지난해 탈 퍼레이드 경연에서 대상을 차지한 ‘블루엔젤스 마칭밴드’와 주민들의 많은 박수갈채를 받은 노원구 치어리딩협회의 ‘NCA Team CheerLiters’ 등이 열정의 무대를 선보인다.

또 필리핀, 러시아 등에서 온 3개의 외국팀이 경연에 참가해 이국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중에서도 필리핀 최고의 힙합퍼포먼스 팀 ‘돈 주앙’은 세부 시눌룩 페스티벌 힙합 부문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차지한 팀으로 인기게임 캐릭터인 슈퍼마리오를 연상케하는 음향과 의상으로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전망이다.

전문댄서들로 구성된 러시아 팀 ‘퍼스트라인’은 러시아 전통무용을 비롯해 모던 클래식, 힙합 등 다양한 장르의 안무를 통해 신선하고 역동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줄 예정이다.

경연 심사기준은 ‘창의성 및 예술성’, ‘역동성 및 협동일체감’, ‘관객 호응도’, ‘참여인원 및 시간엄수’ 등으로 퍼레이드 연출시 참가자의 절반이상은 탈, 가면을 착용하거나 페이스페인팅을 해야 된다. 최우수 팀에게는 500만원 등 총28개 팀에 3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행사장 곳곳에서 펼쳐지는 다채로운 문화예술공연

- 특히 올해는 주 무대가 있는 롯데백화점 노원점 앞과 순복음교회까지 이어지는 노해로 뿐만 아니라 노원 문화의 거리 일대에서도 공연이 펼쳐진다.

4일 오후 5시에는 전야제 행사로 청소년들의 끼와 재능을 엿볼 수 있는 ‘전국 올스트릿 퍼포먼스 댄스대회 T.A.L'이 문화의거리 야외무대에서 열린다. 15개팀이 댄스배틀을 펼쳐 최고의 한팀에게는 상금 200만원을 수여한다.

5일 저녁 7시 10분 본 행사장에서는 3000명이 참여해 ‘독도는 우리땅’, ‘노원아리랑’을 주제로한 플래시몹을 선보인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세대가 어우러진 플래시몹을 시작으로 밤 9시에는 뮤지컬배우 최정원, 이건명, 서범석 등이 출연하는 탈 뮤지컬 갈라쇼 ‘오페라의 유령’이 공연된다.

이어 6일 오전 11시에는 롯데백화점 앞 무대에서 19개동 대표가수들이 탈을 쓰고 노래실력을 뽐내는 ‘마들 탈 가요제’가 열린다. 전문 MC 조영구의 사회와 인기가수 노라조, 서주경 등이 초대가수로 출연한다.

오후 3시 30분에는 노원순복음교회 앞 무대에서 온몸을 들썩이게 만드는 창작 비보잉 배틀 ‘B-On Top 경연'이, 저녁 7시 40분에는 ’뽈레뽈레‘의 타악 퍼포먼스와 육군사관학교 군악대의 마칭밴드 축하공연이 예정된 가운데 밤 9시 10분에는 인기가수 윤도현 밴드의 폐막공연이 펼쳐져 탈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발전하는 탈축제

- 이번 축제에서는 탈 퍼레이드 외에도 주민들의 다양한 활동이 눈길을 끈다. 주민 300명으로 구성된 주민합창단은 개막공연에서 ‘아 대한민국’, ‘아름다운 나라’ 등을 열창한다.

​SNS 기자단 30여명은 축제 전부터 지역 곳곳에서 노원 탈축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노원구청소년과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자원봉사자 200명이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힘을 보탠다.

이외에도 연주, 댄스, 밴드 등 생활문화예술 동아리들의 다양한 공연과 체험, 전시, 마케팅 등 주민기획부스도 운영한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함께 즐겨 더욱 신나는 축제의 장

- 탈을 주제로 한 축제답게 지역문화유산과 전통 탈 연희극 공연도 마련했다. 와우쇼핑몰 앞에 마련된 탈연희 무대에서는 6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마들농요, 애오개 본산대, 고흥 군립예술단, 어린이뮤지컬 ‘깨비깨비 도깨비’ 공연이 이어지고, 오후 2시에는 퇴계원 산대놀이가 열린다.

​또 농사체험, 궁중병과‧떡 만들기, 왕릉 팝업북 만들기 등 지역문화유산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어 가족단위 관람객들에게 알찬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주민, 청소년, 관내대학교에서 기획한 체험‧공예‧전시 부스와 6개 권역 특화먹거리, 푸드트럭 등 방문객들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100개의 부스를 운영한다.

​특히 노원 탈 캐릭터 이미지를 활용한 티셔츠, 에코백, 머그잔 등 기념품 판매 부스도 운영해 추후 축제홍보 및 운영재원 마련에 사용할 예정이다.

어린이를 동반한 관람객 들을 위한 전용놀이터도 마련했다. 6일 오전 11시부터 에어바운스, 미니 회전목마 등의 놀이기구와 바닥놀이터를 운영하고 동화구연, 복화술, 마술쇼, 빛 그림자 공연 등 어린이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공연도 준비했다.

개막식은 5일 저녁 7시 20분 롯데백화점 앞 무대에서 개최한다. 주민합창단 300명의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내빈입장, 개막선언과 염광여상 마칭밴드의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뮤지컬 배우 이건명과 박소연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개막식에서는 하늘이 내린 탈이 주민들을 춤추게 한다는 개막주제를 독특한 퍼포먼스로 표현해 축제의 열기를 한껏 고조시킬 전망이다.

​한편 축제가 펼쳐지는 동안 노해로일대는 5일 새벽 2시~7일 새벽 4시까지 교통이 전면 통제된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 노해로를 지나는 버스(노원05, 1167, 1132)는 우회하여 운행하게 된다.

​구는 상계초등학교, 상계10동 우체국, 도봉면허시험장 등에 임시승강장을 개설해 교통통제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정확한 우회노선은 노원탈축제 홈페이지(www.nowonta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지친 일상에서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신명나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기획단계부터 만반의 준비를 했다”며 “매년 새로운 노원구만의 특색있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