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대, 제74주년 광복절 맞아 독립유공자 550명 발굴 국가보훈처에 포상 신청
상태바
인천대, 제74주년 광복절 맞아 독립유공자 550명 발굴 국가보훈처에 포상 신청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8.1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지난 6월1일‘제9회 의병의 날’을 맞아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는 의병투쟁 유공자 187명과 의열투쟁 유공자 28명 등 모두 215명의 독립유공자를 발굴, 국가보훈처에 포상신청을 한 바 있다.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독립유공자 550명을 발굴, 국가보훈처에 포상을 신청해 인천대의 민족정기 세우는 일(사진)에 가속도가 붙었음을 실감나게 한다.


 조동성 총장은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가 왕고모(아버지의 고모)인 관계로 독립유공자 발굴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차에, 최용규 전 국회의원이 인천대학교 법인 이사장으로 취임하자 독립유공자를 발굴하는 일을 본격적으로 펼치고자 이태룡 박사를 연구위원으로 초빙했다.


 이번 포상신청 대상자는 3.1혁명 유공자 382명과 간도와 함경도 지역을 중심으로 반일투쟁을 전개했던 유공자 168명 등이다. 전체 550명 중 2명을 제외하고 모두 판결문을 거증자료로 제출했는데, 그 서류가 무려 2만500여 장이나 된다.


 참석한 순국선열유족회(회장 이동일) 임원과 지광회(회장 김기봉) 임원들과 독립기념관 전영복.서보현 이사는 이구동성으로 무더위 속에서도 불철주야 노력한 이태룡 박사의 노고를 치하했다.


 국회의원 시절 친일재산환수법 제정을 주도한 바 있고, 우크라이나에서 국적을 갖지 못한‘고려인’의 국적회복을 위해 수년 동안 애쓴 끝에 우크라이나에‘고려인 촌’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했던 국립인천대학교 학교법인 최용규 이사장은“인천대학교는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기 위해 국내의 각종 기록이나 판결문은 물론, 장차 연변대학과 연계해 독립유공자의 행적을 발굴, 포상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동성 총장은“독립유공자 발굴은 한참 늦었지만, 인천대가 앞장서서 매년 수백, 수천 명의 독립유공자를 발굴해 민족대학으로 거듭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독립유공자 발굴 방향을 묻는 질문에 이태룡 초빙연구위원은“평안도, 황해도 재판기록은 고등법원(현 대법원)의 기록뿐이고, 함경도 지방은 1심(원심) 재판기록을 볼 수 없는 한계도 있지만, 남한의 재판기록조차 아직 70% 이상 공개하지 않아 독립유공자의 공적을 찾기에 많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그것이 공개돼야 하고, 국가보훈처에서도 보다 많은 인원을 동원해 수많은 포상 대상자를 신속하게 심의해 주기를 간절히 요망한다”며“그리고 서대문감옥(서대문형무소) 등에 사진자료만 남아 있는 분들 가운데 수백 명이 아직 포상이 안 됐지만, 내년 3월까지는 자료를 발굴해 모두 포상신청을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