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세상읽기 32] 어버이를 욕되게 하는 자 누구인가
상태바
[세상읽기 32] 어버이를 욕되게 하는 자 누구인가
  • 서길원 호남취재본부장
  • 승인 2016.05.1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길원 大記者 세상읽기]

경제권력이 정치권력과 야합을 통해 자신들의 부를 확대하고 기득권을 확대하려 했다면 “우리는 천민이다”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다.-

 

지난 주 어린이 날에서부터 어버이 날까지 이어진 4일 간의 황금 연휴가 시작되기 전까지만 해도 전 국민의 관심을 모았던 뉴스가 어느 날 갑자기 자취를 감춰버렸다.

북한의 조선노동당 7차 대회와 대부도 토막 살인사건, 옥시 가습기 살균제 사건, 정운호 법조게이트 등은 속보에 속보를 거듭하며 속속들이 보도되고 있으나 한 가지 사건만은 신기루처럼 사라져 버렸다. 다름아닌 어버이연합 사건이다, 신문과 방송들이 보도한대로 어버이연합 사건에 청와대와 국정원이 개입한 것인지, 전경련이 뒷돈을 지원했는지. 검찰이 수사는 하는지 도대체 아무런 사항도 알 수 없다. 의혹이 풀리지 않으면 국민들은 의심하고 자의적 판단을 내려 그 판단이 틀림없다고 믿게 된다. 유언비어 탄생이다. 특히나 국민들이 의심하는 사안에 권력이 개입됐다고 믿거나 그러한 정황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조작’이나 ‘은폐’라는 단어를 먼저 떠올린다.

지금의 어버이 사건이 그렇다. 지난주 초까지만 해도 어버이연합 사건은 탈북자단체와 전경련, 재향경우회, 국정원 및 청와대에 이르는 커넥션 의혹이 제기되면서 ‘어버이연합 게이트’로 확산일로에 있었다. 신문과 방송 등이 제기한 의혹을 종합하면 국가기관 등이 관권과 금권을 동원, 보수단체를 매수하여 친 정부적 관제데모를 벌여왔다는 것이다. 청와대 지시로 국정원은 기획과 관리를 담당하고 행정자치부와 전경련, 경우회가 자금을 댔다. 행동은 돈을 받은 어버이연합과 탈북자단체의 몫이었고 방송사들은 아무런 비판의식도 없이 이들의 관제데모를 홍보했다.

이러한 의혹이 사실이라면 어버이연합 사건은 정부와 권력기관이 여론을 조작하고 민주주의를 훼손한 국기문란 사건이다. 실제로 어버이연합은 세월호 참사, 국정교과서 문제, 한, 일 위안부 협상 등 각종 시국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시위를 벌여왔다. 또한 박원순 서울시장 규탄시위와 나경원 의원 편파보도 규탄 시위,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규탄 시위, 천안함 추모 시위, 경제활성화 촉구 시위 등 수 백 번의 친 정부적 시위를 이명박 정부때부터 벌여왔다.

이들의 시위는 주제와 분야에 상관없이 정부의 입장에서 벌여왔고 핵심 주장은 상대방을 종북이나 빨갱이로 몰아 단순화했다. JTBC는 어버이연합 차명계좌로 보이는 계좌에 2014년 9월부터 넉 달간 세 차례에 걸쳐 전경련 명의로 1억원이 넘은 돈이 송금됐고 이 단체 사무총장과 또 다른 보수단체 등으로 돈이 건너간 흔적도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특히 전경련이 4000만원을 입금한 다음 날에는 전경련이 요구해 온 노동 관련 법 등 민생법안 처리 촉구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또 시사저널은 어버이연합의 집회 회계장부에는 2014년 4월부터 11월까지 개최한 102차례의 세월호 반대 집회에 7618만원의 알바비를 들여 모두 3809명의 탈북자를 고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그럼에도 ‘자유시장 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목적으로 설립된 전경련은 “확인해 줄 수 없다”라거나 “일상적인 기부일 뿐이다”라는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

경제권력이 정치권력과 야합을 통해 자신들의 부를 확대하고 기득권을 확대하려 했다면 “우리는 천민이다”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그렇지 않아도 국민들은 경제권력에 대한 불신과 부정이 팽배한 실정이다. 전경련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재물의 정당성을 보이고 국민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인 해명이나 또는 철저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

혹시라도 의혹으로 제기되는 권련기관과의 커넥션에 따라 정치권력의 지침이나 기다리고 있다면 ‘부도덕한 자본가들’이라는 국민들의 불신은 더욱 깊어질 수 밖에 없다. 이는 전경련 스스로가 자본주의를 치욕스럽게 하는 자해행위에 다름 아니다. 나아가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국가의 근간인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이번 사건은 백일하에 드러내 국민들이 알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어버이’라는 그 숭고한 ‘인륜의 이름’을 누가 욕되이 이용했는가를 밝혀야 한다.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가 필요한 이유이다. 검찰이 밝히지 못한 다면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이번 어버이연합 사건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서길원 호남취재본부장
sg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