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선거제 개혁 단일안 큰 산 넘었다
상태바
선거제 개혁 단일안 큰 산 넘었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3.1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4당, 최종 검토 작업 마무리
이번주 각당 내부추인 절차 남겨
선거제 패스트트랙 추진 탄력 속
민주·바른미래, 공수처법 진통예상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이 탄력을 받고 있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큰 틀의 선거제 개혁 단일안을 마련한 여야 4당은 이날 단일안에 대한 최종 검토작업을 마무리한 뒤 각 당의 추인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여야 4당은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을 기초로 연동률 50%를 적용하고 전국 정당득표율을 기준으로 각 당의 비례대표 의석을 확정하는 단일안에 합의한 상태다.


 정개특위 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이제 실무작업은 다 끝난 것이고, 각 당 지도부의 정치적 판단만 남았다”고 말했다.

   정개특위 위원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단일안은 각 당으로 넘겨지며, 여야 4당은 이번주 중 내부 추인 절차를 밟는다. 단일안을 일제히 추인하면 선거제 패스트트랙은 실행에 옮겨질 전망이다.


 다만 이번에 마련된 단일안이 각 당에서 ‘통과’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과제들이 적지 않다.


 바른미래당 내부에선 여전히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 적용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다수 존재하는 데다,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추진 자체에 반대하는 의견도 적지 않다.


 평화당에서는 이번 선거제 개혁안에 따라 21대 총선 선거구획정이 이뤄지면 호남 지역구가 다수 없어질 것을 우려, 원점에서 재협상해야 한다는 강경한 의견도 나오고 있다.

   평화당은 18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내부 의견을 수렴하고, 여야 4당 단일안에 대한 추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선거제 개혁안과 함께 패스트트랙에 올릴 개혁법안 문제 역시 추후 협상의 뇌관이 될 수 있다. 앞서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민주당이 제시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패스트트랙에 태우는 데 원론적 합의는 이뤘으나, 이들 개혁법안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가 진행되면 팽팽한 기 싸움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의 개혁법안 협상이다. 바른미래당은 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에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담보하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는다면 패스트트랙에 합의할 수 없다는 입장에 따라 여러 조건을 내걸 방침이다.


 평화당 천정배 의원은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의 (개혁법안과 관련한) 절충안이 나오면 그때 평화당과 정의당은 논의에 참여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평화당과 정의당은 ‘5·18 왜곡 방지법’으로 불리는 5·18 민주화운동 특별법 개정안 역시 패스트트랙에 함께 올리자는 입장인 반면 바른미래당은 이에 적극적으로 동의하지 않고 있다.


 일단 선거제 개혁 단일안이라는 큰 산을 넘은 만큼 여야 4당은 원내지도부를 중심으로 개혁법안 협상을 즉각 진행하고, 당 대표가 참여하는 연석회의 방식의 고위협의체 구성도 고려하고 있다.


 한편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은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한 국회의원 지역구 225석으로 선거제 개편을 하면 수도권 10석, 영남권 7석, 호남권 6석, 충청권 4석, 강원 1석이 각각 감소한다”고 말했다.

   현재 253석인 지역구를 225석으로 줄일 경우 수도권에 비해 영·호남 등 지방의 의석수 감소 폭이 상대적으로 더 크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행정안전부에서 제출받은 2019년 1월 현재 지자체별 인구와 현행 선거구별 인구 현황을 자체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며 “이는 시도별 인구를 225석 기준 지역구 평균인구(23만339명)로 나눈 지역구 숫자를 시도별 국회의원 정수로 산정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 분석에 따르면 수도권 의석은 현재 122석에서 112석으로 줄어든다. 세부적으로는 서울이 7석(49→42석), 경기는 3석(60→57석)이 각각 줄며, 인천은 13석에 변동이 없다.


 영남권은 현재 65석이 58석으로 감소한다. 부산이 3석(18→15석), 대구가 1석(12→11석), 울산이 1석(6→5석), 경북이 1석(13→12석), 경남이 1석(16→15석) 각각 감소한다.


 현재 호남권의 의석수는 28석으로, 민주당 안이 적용될 경우 22석이 된다. 광주가 8석에서 6석으로, 전북이 10석에서 8석으로, 전남이 10석에서 8석으로 각각 바뀐다.

   또한 충청권은 26석에서 22석으로 변화한다. 대전이 1석(7→6석), 충북이 1석(8→7석), 충남이 2석(11→9석) 줄고, 세종은 1석에 변동이 없다. 제주는 3석 그대로 변동이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