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당 ‘서훈·양정철 회동’ 맹공
상태바
한국당 ‘서훈·양정철 회동’ 맹공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5.2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훈 고발 예정·정보위 개최도 검토…“文대통령, 서훈 책임 물어야”
‘한미정상 통화 유출’ 강효상 엄호 계속…“처벌대상될 국가기밀인가”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8일 자유한국당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최근 회동을 내년 4월 총선과 연결 지으며 맹공을 퍼부었다.


 서 원장과 양 원장이 ‘총선 협력 방안'을 논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한국당은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을 제기하면서 서 원장을 정치 관여 금지를 규정한 국정원법 제9조 위반 혐의로 고발할 방침이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아무리 사적 만남이라 하더라도 지금은 만나서는 안 될 때"라며 “이 시기에 두 분이 만난다는 것이 과연 적절한 것인가.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의 국내 정치 관여를 ‘제1 적폐'로 몰아붙이며 국정원 본연의 기능마저도 마비시키려 했던 정권에서 아예 대놓고 국정원장이 선거에 개입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번에도 청와대는 ‘드릴 말씀이 없다'는 뻔뻔한 이야기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또 다른 ‘북풍'(北風)이 있을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가 우려하는 상황에서 두 사람의 만남은 부적절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 게 옳다면 서 원장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서 원장의 행동으로 민주당이 관권선거를 획책하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정보위 차원에서 국정원장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 등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석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국정원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조직에서 국내정보 관련 파트를 다 없앴다고 하더니, 결국 손발이 없어지니 서 원장이 직접 나선 것인가"라며 “지금도 서울구치소에는 전직 국정원장들과 국정원 직원 수십명이 구속돼 있다"고 썼다.


 민경욱 대변인은 불교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총선 개입 가능성이 아니면 무엇을 얘기할 수 있겠는가"라며 “지난 정권의 국정원장들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 서 원장은 잘 생각해보고 신중히 행동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국당은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을 문제 삼아 국회 정보위원회 소집 가능성을 열어놨다.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회 정상화가 되기 전 정보위 개의를 검토 중인가'라는 질문에 “당 차원이나 국회 차원에서 서 원장을 부르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다 고려해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한국당은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자당 강효상 의원에 대한 엄호를 계속하는 한편 외교부의 ‘무능외교'를 지적하기도 했다.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나라의 ‘고립외교', ‘대립외교', ‘코드외교', ‘무능외교'에 일선 외교관들도 자괴감을 느낄 것"이라며 “단순히 강 의원과 한 외교관의 기밀누설로만 몰고 갈 게 아니라 비밀외교에서 투명외교로, 이념외교에서 국익을 위한 외교로 전환할 때"라고 강 의원을 옹호했다.


 김재경 의원은 “이 시대에는 국가의 안위나 대통령의 신상 관련해서만 기밀로 취급돼야 한다"며 “우리나라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해달라고 제의하고, (미국 대통령이) 일본 가는 김에 들러보겠다고 한 대답이 과연 처벌 대상이 될 국가기밀인지 묻고 싶다"고 따졌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