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농업기술원, 이달부터 폭염 피해 대응 현장기술지원단 운영
상태바
경북도 농업기술원, 이달부터 폭염 피해 대응 현장기술지원단 운영
  • 경북/ 신용대
  • 승인 2019.07.0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본격적인 여름철로 접어듦에 따라 농작물과 농업인의 폭염피해 최소화를 위해 이달부터‘폭염피해 대응 현장기술지원’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경북지역은 7월부터 8월까지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과수의 잎과 과실이 햇볕에 데이고 닭과 돼지 등이 폐사하는 등 농작물 4,066ha, 가축 27,826마리가 폭염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올해도 폭염은 지속될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도 농업기술원은 선제적인 예방관리를 위해‘폭염피해 대응 현장기술지원단’을 7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작목별 폭염피해 증상 및 관리대책과 축사, 하우스 등 시설관리 대책 등을 수록한 ‘2019년 폭염피해 대응 현장기술지원 매뉴얼’을 제작, 시군에 배부해 폭염에 대비한다.

 

매뉴얼에는 폭염대응 농업 관련 기술뿐만 아니라 농기계 및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 농업인 건강관리 등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폭염이 지속될 경우 스프링클러, 미세살수장치, 저압안개분무시설, 순환팬, 송풍기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 동원하고 물이 부족하면 대응기술을 적극 실천할 것과 열사병, 열탈진 등 농업인 건강관리에도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곽영호 도 농업기술원장은“올해 여름은 지구온난화와 엘니뇨현상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폭염이 전망되므로 예방대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작목별 폭염 대응요령으로 먼저 과수는 과실에 직접 직사광선이 받지 않도록 가지를 잘 배치하거나 과실을 돌려주고 적정 착과량을 유지하며 고온피해를 예방하는 탄산칼슘 등을 살포해야 한다.

 

채소는 토양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하우스는 차광망을 설치하고 환기를 철저히 해 시설 내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하고 노지는 이랑을 짚 등으로 피복하여 지온을 낮춰 줘야 한다.

 

또한 축사에서는 통풍창을 최대한 개방해 시원한 바람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고 송풍팬 풍속을 높게 유지하며 사료는 새벽, 야간 등 서늘할 때 비타민과 광물질 등 첨가제를 섞어 급여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