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추수철 농기계사고 조심하세요
상태바
[독자투고] 추수철 농기계사고 조심하세요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19.10.0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집 강원 춘천경찰서 남부지구대 경감

우리 민족 최대명절 추석이 지나고 이제 농촌에서는 본격적인 추수철이다.

벼 베기 탈곡을 비롯하여 고추, 콩, 깨 등 수확하는 농사일로 농촌에서는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농촌에서 농사를 짓는데 있어서 경운기와 트랙터 등 농기계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렇게 경운기·트랙터 등 농기계를 많이 사용하다보니 이에 따른 안전사고와 교통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지난 9월 20일 평창군 대관령면에서 트랙터를 몰고 가던 사람이 하천으로 떨어져 운전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한해 강원도에서는 경운기 등 농기계에 의한 사고가 23건 발생하여 6명이 사망하고 23명이 부상하였다.

농촌에서 농사를 짓는 사람들 대부분이 고령으로 경운기 등 농기계를 사용함에 있어서 사고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농촌에서 힘든 농사일을 하다보면 새참으로 막걸리 등 술을 먹고 농기계를 조작하거나 운전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술이 취한 상태에서 경운기·트랙터 등 농기계를 운전하다보면 교통사고를 내기 십상이다.

경운기·트랙터 등 농기계는 음주운전이나 무면허 운전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도로상을 운행타 교통사고를 냈을 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 또는 도로교통법의 적용을 받는다.

경운기·트랙터 등 농기계를 도로에서 운전할 경우 전방 및 좌우를 잘 살피고 교통법규를 잘 지켜서 운전해야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특히 경운기는 뒤에서 따라오는 차량이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적재함 뒤에 반사경 등 부착물을 달아 추돌사고에 대비해야한다.

한해 애써지은 농산물을 수확하는 기쁨이 경운기·트랙터 등 사고로 인해 슬픔으로 바뀌지 않도록 농기계를 조작 운전함에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