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직무수행 중 당한 소송비 국가가 낸다
상태바
직무수행 중 당한 소송비 국가가 낸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11.19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책임보험' 내년 1월 도입·시행
중앙·지방직 등 34만여명 가입 예정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내년부터 직무수행 중 소송을 당하는 공무원은 소송에 필요한 변호사 선임비와 손해배상액을 보험으로 보장받게 된다.


 인사혁신처는 19일 국무회의에서 이 내용을 담은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규정’ 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에 따라 각 부처는 공무원 책임보험에 가입해 공무원이 직무수행으로 수사받거나 민·형사상 소송을 당하는 경우 보험을 통해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는 공무원이 공무 중 소송을 당한 경우 정부가 소송에 참여할 수 없어 개인이 스스로 소송에 대응해야 했다.


 공무원 책임보험에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국가기관 무기계약직·기간제 근로자와 국가기관에서 파견근무 중인 지자체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도 가입할 수 있다. 다만 공무원의 고의나 중과실로 인해 생긴 손해와 사건이 유죄로 확정된 경우에는 공무원 책임보험 보장대상에서 제외된다.


 인사처는 전 부처를 대상으로 2020년 공무원 책임보험 가입 희망자를 조사해 44개 부처 26만4000여 명(공무원 24만6000명·무기계약직 등 1만8000명)의 보험 가입 인원을 확정했다.


 인사처는 각 부처의 보험계약 업무를 대행하는 공무원연금공단과 함께 입찰공고 등 계약 절차를 거쳐 내년도 공무원 책임보험을 제공할 보험사를 선정한다. 보험료는 보험사 선정과 동시에 결정되며 전체 보험료를 각 부처가 가입자 수만큼 나눠 보험사에 납부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도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내년 1월부터 공무원 책임보험을 도입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현재 29개 지방자치단체와 10개 시·도 교육청 소속 7만5000여 명(지방 공무원 7만1000명·무기계약직 등 4000여 명)이 공무원 책임보험에 가입할 예정이다.


 황서종 인사처장은 “공무원이 직무와 관련한 소송 과정에서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공무원이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