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고] 중구 환경미화원들의 작업환경 개선 위해 ‘주간근무제 도입’ 촉구
상태바
[기고] 중구 환경미화원들의 작업환경 개선 위해 ‘주간근무제 도입’ 촉구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19.11.2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길 인천시 중구의회 운영총무위원장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작업도중 안전사고를 당한 환경미화원들이 전국적으로 모두 1822명(사망자 18명)에 이른다.

 특히 후진하던 청소차량에 치어 사망하고, 청소차 적재함 덮개에 끼어 사망하는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는 등 환경미화원들의 근무환경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1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관계부처 합동으로‘환경미화원 노동환경 개선 방안’을 발표했으며, 환경부는 그 후속조치로 금년 3월6일 지방자치단체장, 청소업체 대표, 환경미화원이 지켜야 할 준수사항과 환경미화원의 안전을 위해 야간과 새벽작업에서 주간작업으로 전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환경미화원 작업안전 지침’을 전국 지자체에 통보한 바 있다.

 인천 중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에 종사하는 환경미화원들의 현황을 보면, 청소대행업체의 소속으로 인원은 70여명이고, 근무시간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후 8시~오전 4시로 주 6일 야간에 근무하고 있다.

 이처럼 열악한 근무 여건에서 작업하는 대행업체 환경미화원들이 복리후생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중구에서는 대행업체의 근로기준법 준수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환경부 지침이 통보된 뒤, 전국의 몇몇 지자체에서는 생활폐기물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지침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다른 지자체의 사례를 보면, 경기 의왕시는 환경미화원들의 안전 및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2011년부터 주간근무(오전 6시~오후 3시) 운영을 통해 안전사고 발생률이 43% 감소한 것은 환경미화원 관리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다.

 강원 정선군의 경우, 환경미화원 근무 탄력 운영(오전 7시~ 오후 4시)과 전국에서 최초로 저상형 안전 청소차량 4대를 도입함은 물론, 파상풍 예방접종 등 다양한 복지개선으로 현장의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다.

 인천 연수구는 지난 10월21~25일까지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환경미화원 100여명을 상대로 현재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근무하는 야간 근무방식을 오전 4시부터 낮 12시까지 근무하는 주간 근무제로 시범 시행했다.

 주간근무제 시범시행 후 연수구는‘내년부터 주간근무 전격 시행을 준비 중인데, 반입처 운영 시간문제가 걸려 시에 요청 중이다’라며,‘시범 운영 기간에 특별한 문제점은 없었다’고 전한다.

 중구도 앞서 언급한 자치단체처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작업에 종사하는 환경미화원들의 주간근무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물론 주간근무제 실시에 따른 시간과 비용 추가발생, 폐기물처리시설 운영시간 변경협의 및 주민불편 최소화 등 현실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생활폐기물 환경미화원들의 주간 근무제 도입은 환경부가 통보한‘환경미화원 작업안전 지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야간과 새벽 근무로 각종 위험에 노출된 중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에 종사하는 환경미화원들의 열악한 근로여건과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주간근무제 도입’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