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최승필의 돋보기] 어촌뉴딜300사업, 어촌개발 새 이정표 되길
상태바
[최승필의 돋보기] 어촌뉴딜300사업, 어촌개발 새 이정표 되길
  • 최승필기자
  • 승인 2019.12.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필 지방부국장

 

정부가 내년부터 전국 120곳의 낙후 어촌마을과 어항을 대상으로 기초 인프라와 생활SOC 등을 확충하기 위한 ‘어촌뉴딜300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 해양수산부는 지난 4월부터 지자체 공모를 거쳐 지난 12일 2020년도 신규 어촌뉴딜300사업 대상지 120곳을 선정, 발표했다. 당초 계획(100곳)보다 예산과 사업대상 등이 20%가량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1차 사업(2019년도)으로 70곳을 선정, 사업계획 수립용역 등을 진행중인가운데, 이미 6곳은 공사가 시작됐다.

지역별로 보면, 전남은 완도군 모도섬 등 37곳, 경남은 창원시 삼포항 등 23곳으로 전체의 절반을 차지했다.

또, 충남은 서천군 송림항 등 14곳, 경북은 포항시 오도2리항 등 11곳, 전북은 군산시 비안도항 및 선유1구항 등 9곳, 경기는 화성시 고온리 및 국화리 등 5곳이다.

강원도는 고성군 문암1,2항 등 5곳, 제주지역은 고내·신천항 등 5곳, 인천은 강화군 황산도·창후항 등 5곳, 부산은 강서구 대항항 등 4곳, 울산은 북구 강동동 당사항 등 2곳이다.

‘어촌뉴딜300사업’은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7월 발표한 정책으로, 낙후된 어촌과 어항을 지역 특성에 맞게 개발하는 국책사업이다.

올 공모를 거쳐 내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진행되는 어촌 환경 개선사업은 어촌이 보유한 핵심자원을 활용,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고, 어촌·어항 통합개발을 통하여 사업효과를 극대화하며, 어항 및 항·포구를 중심으로 인접한 배후 어촌마을까지 포함한 통합개발을 통해 사회·문화·경제·환경적으로 어촌 지역의 활력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노후화된 여객선 대신 새롭게 건조한 배를 투입하고, 선착장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바꿔나가며, 지역의 핵심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게 된다.

또, 어촌의 유휴시설을 청년창업이나 문화예술인의 창작공간으로 제공하고, 기반시설 투자가 필요한 해양레저 부문은 권역별 거점 조성 후 어촌과 연계함으로써 전국 연안을 종주하며 즐길 수 있는 ‘U자형 해양레저관광벨트’를 구축하게 된다.

이에 따라 어촌마을마다 독특한 매력과 특색을 지닌 해양레저형·국민휴양형·어촌문화형·수산특화형·재생기반형 등 다양한 유형으로 재조성 된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승·하선 접안시설 확충, 여객선 현대화, 선착장 연장 및 폭 확장 등 어촌 접근성 제고를 위한 해상교통시설 현대화 및 도서민·국민들의 해상교통 접근성 강화다.

이와 함께 안전난간, 구조사다리, 지능형 CCTV 등 안전시설 설치·보강·유지보수안전시설 보강 및 안전관리 강화다.

여객편의 증진을 위한 필수시설인 대합실, 매표소, 화장실 등 개선, 모바일 티켓 발권 시스템 확대, 여객선 승하선 자동 확인 관리방안 마련도 포함됐다.

특히, 어촌의 핵심자원을 활용한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어촌과 연안지역 자원을 활용한 해양관광 특화개발 추진, 해양레저 교육·체험 시설 조성, U자형 바다둘레길 관광코스 개발 등 해양레저 대중화와 국민관광 이용권 확대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노후 및 방치시설 제거, 재배치로 지역 재생 추진, 어촌별로 스토리텔링형 고유브랜드 발굴, 지역별 맞춤형 사업유형 선정 특화사업모델 발굴 등 어촌·어항 통합개발로 어촌의 재생 및 새로운 미래가치 창출에도 기여하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어촌지역의 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한 어촌뉴딜 거버넌스 구축 및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는 현장체감형 사업발굴을 위해 지역별 ‘어촌뉴딜300지역협의체’ 구성, 주민 주도의 생활밀착형 사업 제안 및 컨설팅, 평가 활성화를 추진하도록 했다.

또, 수산물 생산·유통·가공·체험·관광 등 융복합 구조를 통한 어촌의 산업구조 다변화, 귀어인구의 정착지원, 어촌 진입-창업-성장-정착 등 투자 환경 조성, 빈집·폐교 등 유휴시설을 청년·문화예술인 등의 경제활동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등 지속가능한 어촌경제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정부는 이 같은 다양한 사업을 위해 이번에 선정된 지역을 대상으로, 한 곳당 평균 100억 원의 국비 8400억 원을 포함해 총 1조2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국비를 기준으로, 내년에는 기본계획 및 설계, 착공 등 전체 예산의 25%인 2100억 원을 투입하고, 2021년과 2022년 공사 및 준공 예산으로 각각 3360억 원과 294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해수부는 지역경제 활성화하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내년 신규사업에 대해 회계연도 개시 전 예산을 배정하고 1월 중 신속하게 자금을 배부해 내년 상반기 중 모든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중 선착장 보강이나 대합실 확충 등 단기간 내 완료 가능한 생활SOC에 대해 선제적으로 추진, 조기에 주민체감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사업에 선정된 경기 화성시 고온리의 경우 54년간 미공군 폭격훈련장으로 고통을 겪은 마을에 쿠니 PNP(사람, 자연, 평화) 힐링광장을 조성하고, 치유와 휴양의 공간으로 변신을 꾀할 계획이다.

또, 어항시설 정비, 독살 복원 및 해변정리, 개방형 평화기념 놀이터 등 총 97억 원을 투입해 연간 100여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천혜의 비경을 자랑하는 국화리는 138억 원을 투입, 둘레길 정비, 국화 놀이터 조성, 여객선 접안 시설 및 선양장 보수, 어항시설 정비, 어귀촌센터를 조성하는 등 살기 좋고, 살고 싶은, 가고 싶은 어촌마을을 만든다. 어촌뉴딜300사업이 어촌개발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