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워인터뷰] ‘민주·책임의정’으로 ‘군민행복 의령’ 실현
상태바
[파워인터뷰] ‘민주·책임의정’으로 ‘군민행복 의령’ 실현
  • 의령/ 최판균기자
  • 승인 2020.01.1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가슴으로 군민께 다가가는 의정활동’ 슬로건 아래
사람·현장중심 소통하는 의회상 총력...다양한 조례안 제·개정
올해 ‘공부·연구하는 의정활동’으로 ‘전문적 견제·대안’ 제시
지역발전 아이디어 발굴...현안 해결·권익향상·복리증진 기여
손태영 의령군의회 의장
손태영 의령군의회 의장

[전국은 지금 - 파워인터뷰]
손태영 의령군의회 의장 ‘민주의정·책임의정’

경남 의령군의회(의장 손태영)가 지난해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사명을 다하기 위해 전력질주해 왔다.

군의회는 올해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취하는 재도약의 한해가 될 수 있도록 전 군민의 의지와 역량을 한 곳으로 모아 모두가 행복한 의령을 만들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

또한 화합과 소통, 배려와 나눔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의정방향을 제시하고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집행부와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가슴으로 군민께 다가가는 의정활동’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지난해 의정활동의 성과

‘가슴으로 군민께 다가가는 의정활동’이라는 슬로건으로 새롭게 출발한 제8대 의령군의회는 사람과 현장중심의 소통하는 의회로 찾아오는 의령, 머물고 싶은 의령을 건설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내실있는 의정활동을 위해 의령군 농업인 경영안정자금(농민수당) 지원 조례를 시작으로 총 30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제·개정했으며 의령 두물머리 관광화 건의 등 총 13건의 자유발언을 통해 의령의 발전과 군정의 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의령·창녕·함안 3개군 발전 사업계획 등 총 9건의 군정발전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군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군정에 전달하고 문제점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주요사업장 현장방문과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으며 쌀 목표가격 현실화 인상촉구 대정부 건의안 등 성명서를 채택했다.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의정연수를 실시하고 행복·복지연구회, 농업·관광연구회 등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해 우수사례 벤치마킹후 군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등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앞으로의 의정활동

의령군의회는 민주의정·책임의정을 구현해 나가겠다.

민생현장에서 군민과 함께하면서 소통하고 군민에 의한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공부하고 연구하는 자세를 견지해 전문성을 가지고 군정에 대한 적극적인 견제와 대안을 제시하겠다.

군민의 권익향상과 복리증진에 기여하겠다.

군민의 눈높이에 맞는 생상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 현장의 소리를 경청하고 의정활동의 기반으로 삼아 군민을 위한 맞춤형 의정활동을 구현하겠다.

모범적인 의회상을 적립하겠다. 의정회와의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군민들로부터 부여받은 의무와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한 신뢰받는 의회, 청렴한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

의령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연구와 벤치마킹을 통해 발굴한 군정발전 아이디어사업이 집행기관에서 조기에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먼저 자굴산~한우산 연결 출렁다리 설치사업이다.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자굴산과 한우산을 연결하는 700m의 국내 최장 출렁다리를 설치하게 된다면 자굴산 산림생태문화 체험단지와 연계한 특색있는 관광인프라 구축으로 많은 방문객들이 찾아오는 관광명소로 급부상하는 시너지효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한다.

 

 

또한 3개군(의령·창녕·함안) 발전사업은 남강과 낙동강 합류지점인 두물머리 주변을 3개군이 공동으로 개발해 4대강 사업으로 방치된 하천구역을 개발함으로써 4계절 꽃 축제와 체험행사를 할 수 있는 관광명소로 기존 관광자원과 연계한 상승된 시너지 효과로 3개군이 상생 발전하는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토요애 농특산물 판매장 설치는 의령 친환경 농산물 홍보와 판매촉진을 위해 주요 도로변에 토요애 농특산물 판매장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연중 가장 많은 방문객이 내방하고 있는 의령곤충박물관, 소싸움장 입구 주변에 판매부스를 설치함으로써 청년농업인 복합일자리 창출은 물론 청정의령의 친환경 농특산물 홍보를 통한 판매촉진을 유도할 계획이다.

백야마을 등산로 활성화는 의령관문과 남산 둘레길을 연결하는 등산로 정비 사업으로 방치돼 있는 등산로를 연결해 지역주민의 건강을 도모하고 주변 관광자원인 의령관문과 충익사를 돌아볼 수 있는 관광코스가 될 것이다.

 

 

의회에서는 의원연구단체 활성화를 통해 의령의 발전을 위한 정책과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군민의 행복지수가 높아지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

의령군의회는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사명을 다하기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오로지 가슴으로 군민께 다가가는 의정활동으로 보답하며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 노력하겠다.

[전국매일신문] 의령/ 최판균기자
chpa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