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설] 지구 온난화에 따른 정부대책 마련돼야
상태바
[사설] 지구 온난화에 따른 정부대책 마련돼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1.19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의 대형 산불은 지난해 9월부터 4개월 동안 계속 번져 한반도 남한면적보다 넓은 1100만㏊을 잿더미로 만들어 놓고 있다. 이 대형 산불로 인해 28명의 귀중한 생명을 앗아갔으며, 가옥 2000여 채 이상을 불태우면서 인명, 재산피해 등이 막심하다.

숲속에 살고 있던 호주 고유종인 코알라와 검은 앵무새 등 세계적인 희귀동물들의 피해도 헤아릴 수 없다고 이곳 언론들은 연일 보도하고 있다. 한겨레신문 13일자에서 ‘호주 산불재앙은 기록적인 가뭄과 고온, 강풍아 겹친데 다 말라 쌓인 덤불이 불쏘시개 구실을 하면서 더욱 악화됐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재앙은 기후변화로 인해 이상가뭄과 고온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 기상청은 역대 가장 더웠던 6일이 지난해 12월에 나타났으며, 그 달의 강수량 또한 최저치라고 밝혔다.

호주 기상청의 2018년 기후보고서는 1910년 이후 평균기온이 1도 상승했으며, 극단적 화재기상과 화재계절의 길이와 발생면적이 많은 지역에서 장기적으로 증가했다고 결론 내렸다. 호주가 이상고온 현상으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 또한 겨울철이 실종되면서 제주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제주지방 기상청에 따르면 한 겨울인 지난 7일 낮 기온이 섭씨 23.6도까지 올라 1923년 기상관측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서울신문이 보도했다.

지난해 12월 제주지역 한 달간 평균기온은 10.2도로 평균 기온보다 1.5도 높았고, 2018년보다 0.9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지역의 특산품인 감귤류는 날씨가 더워지면서 재배지역이 북상하고 있다. 밀감류 재배지는 2000년대 들어 전남 고흥, 경남 통영·진주 등을 거쳐 충북과 경기 남부지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현재 추세로 기후변화가 이뤄질 경우 강원 해안지역에서도 감귤류재배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또한 제주 횟감인 방어도 동해안으로 북상해 최근 제주바다에는 방어 떼가 점차 자치를 감추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1968년 이후 50년간 제주바다 등 우리나라 연근해 표층수온은 1.23도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우리나라 고유 수종이자 유내스코 세계자연 유산인 한라산 구상나무 서식지는 기후변화 영향으로 인해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1990년대 수입개방 이후 사라졌던 제주 바나나도 재배농가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반도가 해가 갈수록 무더워지고 있는 가운데 여름철에 불어오는 태풍도 강력해져 예전과 같이 않게 동남아지역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이란 게 기상전문가들의 전언이고 보면, 일과성으로 봐서는 안 된다. 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에 따르면 각국이 탄소배출을 감축하지 않을 경우 오는 2050년의 우리나라 기온은 3.2도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지금까지 여름철에 한반도에 잘해야 태풍이 한 두 개 정도 지나가는 길목으로 알고 있었으나, 2012년 경우도 태풍 두개가 앞 다퉈 쓸고 지나가면서, 한반도를 쑥대밭으로 만들어 놓고 하나는 북쪽, 또 하나는 동북쪽으로 빠져나갔다.

그것도 14호 태풍 덴빈이 먼저 다가올 줄 알았는데, 동생뻘인 15호 볼라이가 위력을 과시하면서 휩쓸고 가는 바람에 35명 사망·실종과 농수산물 등 재산피해를 엄청나게 입혔다. 전에 볼 수 없었던 강력한 태풍이 불어 닥쳐 피해양상도 이전과 그게 다르게 나타났다.

기상전문가들의 말대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가 태풍을 강하게 만들고 있다는 설명이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대형 태풍이 우리나라를 괴롭히는 일이 앞으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일상적인 연례행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을 예사롭게 듣고 넘어갈 일 아니다.

이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종전과 같은 재해대책을 지양하고, 아열대 기후에 맞는 재해에 대비하는 패러다임을 새롭게 재정립해야 한다. 우리주변의 생활안전 시설을 강화하고 예로부터 ‘하늘과 동업한다’는 농·수산물 시설전반을 강화하는 대책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

정부는 장기적으로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 속에서도 감염병 등으로부터 국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발 빠르게 마련해야 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우리나라가 피할 수 없는 재난이라면, 재해보험도 확대하고 구난체계도 몇 단계 높여 인명·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