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칼럼] 설 민심의 향배는...
상태바
[칼럼] 설 민심의 향배는...
  • 윤택훈기자
  • 승인 2020.01.20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택훈 지방부 부국장 속초담당

민족 최대의 명절 설(24∼27일)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가 80여일 앞둔 4·15총선에 큰 영향을 미칠 설 민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설을 앞두고 정치권은 대민접촉을 강화 하면서 21대 총선에서 유권자들에게 표심을 구애하고 있지만 특히 기업과 근로자들에게는 명절이 그리 달갑지 않은 시간일 뿐이다. 체감경기 악화로 기업과 근로자들은 물론 대부분의 국민들은 명절분위기가 나지 않는다는 시점에서 정치권은 설 밑 민심을 잡기위해서는 이들을 잘 살피고 마음을 헤아릴 필요가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군소정당, 무소속후보들 간에 치열한 경쟁이 대부분의 지역에서 벌어지면서 설밑 유권자들에게 자신이 지역발전에 적임자임을 알리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현역 국회의원 대부분은 연초부터 의정보고회를 개최해 지난 4년간 의정활동에 대해 당원들에게 상세히 설명하면서 텃밭을 다졌다. 예비후보자들은 설 연휴기간동안 자신을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선거운동을 펼칠 전망이다.

특히 예비후보들은 명절이 끝나면 경선이 불과 한 달가량 남은 만큼 사실상 명절 기간에 판세가 결정된다고 보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야의 ‘프레임 대결’도 달아오르면서 지지 세력들이 갈리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국민들은 정치에 대한 관심은 뒷전인 듯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선거제·검찰 개혁 등 주요 개혁입법 성과와 함께 ‘민생 중심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부각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나라 망치는 정권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는 구호를 앞세워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민주당의 설 연휴 키워드는 ‘민생’이다. 민주당은 최근 ‘4+1’ 공조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1호 공약’인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을 비롯한 검찰개혁 법안, 선거제 개혁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유치원 3법, 데이터 3법, 어린이교통안전강화법, 소방관 국가직 전환법,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특별법, 청년기본법 등 굵직한 민생·경제 법안 처리도 주도했다.

따라서 주요 개혁·민생 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해온 ‘역량 있는 여당’이라는 점을 알리는 동시에 ‘확실한 변화’, ‘국민 체감 성과’를 이끌 민생 중심 정당이라는 확신을 심겠다는 각오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 실정’을 앞세웠다. 재정 건전성 강화와 탈원전 정책 폐기, 노동시장 개혁 등을 1호 공약으로 내놓은 데 이어 공급을 확대하고 규제는 완화하는 주택공약, 자립형사립고(자사고)·외고 폐지정책을 되돌리는 교육 공약 등을 발표했다. 한국당은 설 이전에 민생과 관련한 공약을 집중적으로 몰고 발표해 ‘정권 심판론’과 함께 대안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나타낸다는 복안으로 설밑 민심을 파고들고 있다.

하지만 체감경기 악화 영향 등으로 설 민심은 싸늘하며 정치권의 활발한 설밑 행보에 이 지경이 되도록 정치권은 무엇을 했느냐며 질책하는 분위기가 앞서고 있다. 특히 당장 기업 10곳 중 4곳은 올해 설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소식은 정치인들의 이야기는 뒷전으로 밀릴지 모르겠다. 최근 한국경영자총협가 전국 509개 기업을 대상으로 '2020 설 연휴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 드러났듯이 체감경기 악화로 기업과 근로자들은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게 지내야 할 명절이 그리 반갑지만 않다.

조사결과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이라는 기업이 57.8%로 지난해 보다 3.7%포인트 감소했다고 한다. 직원이 300인 이상인 대기업 가운데 설 상여금을 지급할 것이라고 답한 곳은 71.8%로 지난해와 같았지만 300인 미만 중소기업은 절반 수준인 55.2%로 지난해 보다 오히려 4.4%포인트 줄었다고 한다. 이는 대다수 기업이 올해 설 전 경기가 전년보다 나빠졌다고 느끼는 것과 무관치 않았다.

올해 설 경기, 특히 경영환경 상황을 묻는 설문에서 가장 많은 70.1%는 지난해 보다 '악화했다'고 답했다. '비슷하다'는 답은 26.9%, '개선됐다'는 응답은 3.8%에 불과했다. 기업 규모별로 '악화했다'고 답한 비율을 보면 대기업 66.7%보다 중소기업이 70.8%로, 중소기업의 체감경기가 더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설 연휴 휴무 일수는 평균 4.0일로 지난해 보다 0.8일 줄었다. 이는 지난해는 토·일요일에 이어 설 공휴일이 이어지면서 5일 휴무하는 기업이 많았지만, 올해는 설 공휴일이 토·일요일과 겹치면서 대체 공휴일을 감안해도 4일 휴무에 그치는 회사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이 4.3일, 중소기업이 3.9일로 지난해보다 각각 0.6일, 0.9일 줄었다. 중소기업 2곳 중 1곳은 올해 설 상여금 지급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조사도 있다. 지급 예정인 기업의 경우 1인당 평균 62만4000원 또는 기본급의 46.3%를 지급한다고 전해졌다.

이는 중소기업중앙회가 전국 중소기업 808개 업체를 대상으로 설 자금 수요를 조사한 결과 설 자금 사정이 곤란한 중소기업이 절반(49.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구인구직 포털 ‘사람인’이 기업 687개사를 대상으로 ‘설 상여금 지급 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기업의 상여금 지급 계획은 91.4%, 지급액은 평균 134만원이었다. 설 상여금에 있어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소기업 절반 가까이가 설 상여금이 아예 한 푼도 없는 곳도 있었다. 한마디로 이번 설은 그 어느 때보다 기업과 근로자들에게는 ‘팍팍’한 명절이 될 것으로 예고되면서 설 민심의 향배는 4.15총선에서 어떤 인물을 선택할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