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설] 과도한 불안감 보다는 개인위생부터
상태바
[사설] 과도한 불안감 보다는 개인위생부터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1.2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한 폐렴'으로 명명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세가 상상 이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중국 내에서 공식 확진환자만 2800여명을 넘었으며 우한이 아닌 수도 베이징에서도 사망환자가 나왔다는 소식이다.

27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베이징 보건위원회는 50세 남성으로 우한에서 베이징으로 돌아온 지 일주일 후 열이 났고, 21일 입원했으며 다음날인 22일 우한폐렴 확진 판정을 받은후 이날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이로써 중국 내 사망자는 82명이다. 중국 국가 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27일 오전 23시 기준 중국 30개 성에서 2858명의 우한 폐렴 확진자가 나왔고, 의심환자는 5794명, 완치 후 퇴원한 환자는 56명이다.

이에따라 세계보건기구(WHO)는 ‘우한 폐렴’의 글로벌 수준 위험 수위를 ‘보통’에서 ‘높음’으로 수정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WHO는 우한 폐렴의 위험 정도를 중국 내에선 ‘매우 높음’, 지역과 글로벌 차원에서는 ‘높음’으로 각각 표기한 상황 보고서를 전날 공개했다고 전했다.

WHO는 지난 23∼25일 사흘간 발간한 일일 상황 보고서에서 글로벌 수준의 위험 수위를 ‘보통’으로 잘못 표기해 이를 바로 잡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중국에선 비상 상황이지만 글로벌 차원에서는 아직 그 단계까지는 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현재 중국 당국과 감염 확산 방지책을 협의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이다.

국내에서는 네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하면서 지역사회로의 2차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우한시를 방문했다가 지난 20일 귀국한 55세 남성은‘무증상 입국자’로 공항 검역망을 통과했고 21일 감기 증세로 국내 병원을 방문했고 25일 고열과 근육통이 생기자 의료기관에 재내원, 보건소 신고 후 능동감시를 받았고 26일 조사 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돼 분당서울대병원에 격리됐다.

이 환자의 동선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3~4일간 외부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번째 확진자는 20일 입국한 후 25일 격리될 때까지 서울 강남구와 고양시 일대에서 외부활동을 했으며 이 과정에서 접촉한 사람이 74명이다. 상황이 급박해 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조사 추진을 지시했고 질본은 우한 방문자 중 유증상자 전원에게 우선 바이러스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28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미 올해 예산에 반영돼 있는 방역대응체계 구축운영비 67억원, 검역·진단비 52억원, 격리치료비 29억원 등 총 208억원의 방역대응 예산을 신속히 집행해 선제방역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우한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들을 위한 전세기 파견에도 10억원을 투입한다.

홍 부총리는 “이미 확보된 예산으로 부족하거나 추가 소요가 발생할 경우 올해 예산에 편성된 목적 예비비 2조원을 지원하는 등 예산 측면에서는 한 치의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홍부총리는 “정부는 철저하면서 분란하게 범정부적 총력대응을 해오고 있다”며 “국민들은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말고 관련 정보에 귀 기울이며 정상적인 경제활동에 종사해주기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우한폐렴 국내 확진자가 4명으로 늘어나면서 공포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난 27일 하루 동안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정보량만 6만 50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유튜브·페이스북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우한 폐렴 관련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중국인 여성 환자가 나타나면서 이날 하루 정보량은 8005건으로 전날(1027건)에 비해 8배 가까이 급증했다. 지난 21일 1만 2573건이었던 정보량은 24일 2만 1374건으로, 25일엔 3만 2792건으로 계속 늘어났다. 27일엔 하루 동안 6만 5112건까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일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사망자가 나왔다’는 등 가짜뉴스가 확산하면서 과도한 불안감을 조장하고 있다. 지난 21일 SNS의 한 지역 커뮤니티 페이지에 ”인천지역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돼서 사망자 나왔다고 하는데“라는 글이 올라와 수만개의 댓글이 달리고 수백회 이상 공유됐으나 근거없는 헛 소문으로 판명났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발벗고 나섰다.

방심위는 국민들의 혼란과 불안감을 고조시키는 등 불필요한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우려가 매우 높다는 점을 고려해 중점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무차별적으로 유통되는 사회혼란 야기 정보에 대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해당 내용을 퍼트릴 경우 정보통신에 관한 심의규정 제8조(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 위반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적 혼란을 현저히 야기할 우려가 있는 내용에 해당해 시정요구 대상이 된다.

방심위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사회혼란 야기 정보는 단지 온라인 공간에서의 혼란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 공간으로 이어질 우려가 매우 높다는 점에서 인터넷 이용자와 운영자의 자율적인 자정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은 '개학 연기'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28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우한폐렴 관련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조 교육감은 "중국의 초기대처가 미흡해 전세계적 문제로 확대됐다"며 "상황에 따라 개학연기까지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명절이 지나며 초기엔 방심하는 마음이 있었지만 굉장히 위중한 상황이 됐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폭넓게 (대응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 이전의 사스 대응때와는 다르게 필요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가감없이 전하겠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역시 정부를 믿고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말라고 당부했다. 전염병의 확산세가 우리들의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이럴때 일수록 정부의 정책과 대책을 믿고 과도한 불안감을 갖을 필요까지는 없어 보인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개인위생 준칙을 철저히 지켜나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