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새로운 10년 빈틈없이 준비해 ‘IFEZ 퀀텀점프’ 이룬다”
상태바
[기획특집] “새로운 10년 빈틈없이 준비해 ‘IFEZ 퀀텀점프’ 이룬다”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4.02.0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청후 누적 외자유치 실적 50억7천만 달러 
국내 전체 FEZ 누적 유치액 중 63.3% 육박 

창조경제 거점·그린스마트 시티 구현 등 3대 정책목표 토대 ‘IFEZ, 대약진의 해’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이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뒤로 하고 퀸텀점프(대약진)를 준비하고 있다. 이종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올해 전망이 녹록지 않지만 IFEZ를 ‘규제 완화 시범특구’로 조성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창조경제의 거점인 ‘서비스산업의 전진기지화’에도 노력, IFEZ의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해로 삼을 계획”이라며 “특히 송도국제도시에 비해 개발이 더딘 영종하늘도시와 청라국제도시 개발과 투자유치 활성화에도 본격 나설 방침”이라고 새해 계획을 밝혔다.

●대한민국 가치 높이는 핵심지역으로 부상 

인천경제청 개청 10주년이었던 지난해 대한민국 ‘대표 FEZ’에서 글로벌 도시로 발돋움하는 발판을 마련했고, IFEZ가 대한민국의 가치를 높이는 핵심지역으로 떠올랐다는 점에서 고무적이었다. 어려운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9억 4000만 달러의 투자유치 실적을 기록했으며, 지난 2003년 개청 이후 총 누적 외자유치 실적 50억 7000만 달러는 우리나라 전체 경제자유구역(FEZ) 누적 유치액 80억 달러의 63.3%를 차지할 정도였다. 특히 2010년 이후 실적 36억 8000만 달러는 개청 후 누적 외국인직접투자(FDI)의 72.6%나 됐다. 지난해 A-WEB(세계선거기관협의회) 사무처,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등이 잇따라 IFEZ에 유치되면서 기존의 UN 및 국제기구들을 합쳐 모두 13개에 달할 정도로 클러스터화가 진행돼 이제는 명실공히 국제도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셀트리온을 최초 앵커로 삼성바이오로직스, 동아제약, 베르나바이오텍 등이 유치돼 대한민국 대표 바이오 클러스터로 조성 중이며 영종하늘도시 실시계획 변경으로 지구 활성화를 도모했고 청라국제도시 IHP 부지 보상문제를 타결해 사업이 조기 정상화되는 발판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창조경제 거점 조성 등 총력 

올해는 지난해 10월 IFEZ 개청 10주년을 맞아 대·내외에 밝힌 ▲성장과 고용창출을 견인하는 창조경제 거점 조성 ▲국제기구 집적화를 통한 국제기구 도시화 ▲경제와 환경이 상생하는 그린 스마트 시티 구현 등 3대 정책목표를 토대로 IFEZ의 도약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와 관련 먼저 새로운 IFEZ 10년을 준비하기 위한 서비스산업 전진기지화 전략을 공고히 하는 한편 두바이, 싱가포르 등 선진지 벤치마킹을 통해 기존 개발전략을 재점검해 새로운 개발모델을 수립하는 지혜를 모을 계획이다. 또 중국 상해자유무역시범구에 대응, 중앙부처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지역균형논리를 넘어 IFEZ를 선택과 집중에 의한 ‘Regulation Free Zone’으로의 지정을 적극 추진한다. 이에 대해 이종철 청장은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을 견인할 수 있는 창조경제의 거점과 대한민국 서비스산업의 전진기지가 바로 IFEZ”라며 “올해는 네거티브 규제 방식의 시범적인 규제완화 테스트-베드로 IFEZ가 지정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IFEZ에 입주하는 서비스산업체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지난해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IFEZ 송도국제도시의 서비스 허브’를 현장인 IFEZ에서 구체화시키고 IFEZ를 대한민국의 글로벌 허브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창조경제 실현 최적지 

일자리 중심 창조경제를 구현할 수 있는 최적지가 바로 IFEZ다. 공항서비스 8년 연속 1위에 비행 2시간 이내 100만 명 이상 도시가 41개인 인천국제공항은 탁월한 글로벌 접근성을 갖추고 있으며, 거대 소비시장에다 성장 과실을 확보하기에 쉬운 중국을 배후에 두고 있는 것은 IFEZ만의 장점이다. ICT(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한 도로와 공항 등에 76조 원이 투입돼 주요시설의 건설이 완료되는 등 주요 인프라가 완성돼 임기 5년 내 가시적인 성과 달성이 가능하고 송도채드윅국제학교 및 청라달튼외국인학교, 송도글로벌대학캠퍼스 등이 개교해 있는 등 글로벌 교육연구 허브 조성으로 글로벌 스탠더드에 기반한 정주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창조경제 거점 전략 핵심은 ‘선택과 집중’·‘규제혁신 테스트-베드’ 

실제로 중국의 경우 선전(深玔) 등 주강 삼각주 지역을 80년대, 상하이 푸동신구를 90년대, 지난 2006년부터 텐진 빈하이신구 등을 거점으로 해 본격 개발 중에 있으며 말레이시아는 싱가포르의 3배 규모인 조흐르특구를 2007년부터 개발 중이다. 이종철 청장은 “최초 FEZ 지정 이후 기업도시 등 여타 특구의 추가 지정 및 특구간 경쟁 격화로 기능이 비슷해진 실정”이라며 “따라서 대한민국 경제의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 그리고 과감한 규제 완화를 통해 IFEZ를 신성장 거점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영종하늘도시·청라국제도시 개발 및 투자유치 활성화 ‘총력’ 

영종하늘도시의 보잉항공운항훈련센터가 지난해 11월 착공됐고 미국 P&W항공엔진정비센터가 내달 착공을 앞두고 있어 인천국제공항과 연계한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본격 실현이 다가오고 있다. 또 BMW 드라이빙센터도 오는 7월 초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어 영종하늘도시 활성화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 IFEZ는 영종하늘도시의 경우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전진기지가 되는데 있어 기폭제 역할을 할 ‘인천국제공항복합도시 조성 특별법’의 제정이 절실하다. 영종하늘도시는 서비스 8년 연속 1위에 2011년 해외관광객 1000만 명 중 600만 명이 입국한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등 서비스 시장에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탁월한 글로벌 접근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 거대 소비시장인 중국이 배후에 있고 관광·레저시설 집적을 통해 마카오, 싱가포르 관광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는 등 세계적인 관광지로서의 잠재력이 탁월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특별법 제정에 총력을 펼칠 계획이다. 청라국제도시의 경우도 올 상반기 착공을 거쳐 오는 2017년 상반기에 영업을 개시할 예정인 신세계 교외형 복합쇼핑몰, 해외투자자 확정 및 토지매매계약 체결 등을 거쳐 상반기 착공예정인 하나금융타운 조성, 이미 지난해 9월 말 착공한 청라로봇랜드 등의 사업들이 착착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더욱 더 많은 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괄개발·일괄보상에서 부분개발 등으로 사업추진을 다각화한 용유·무의개발사업도 내달 우선협상대상자 협약을 맺고 개발계획 변경 승인을 얻는 한편 1500억 원을 단계별로 투입, 각종 기반시설 설치에도 나선다. 이종철 청장은 “올해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IFEZ를 창조경제의 거점으로 조성하고 중단없는 서비스산업의 거점화 노력 등을 통해 IFEZ가 대한민국의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특히 영종하늘도시와 청라국제도시 개발 및 투자유치 상황을 직접 챙겨 영종·청라가 송도와 함께 ‘동반 성장’하는데도 최선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