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전국 지자체 "특화 프로젝트 환영" 기대감 증폭
상태바
[기획특집] 전국 지자체 "특화 프로젝트 환영" 기대감 증폭
  • 김윤미기자
  • 승인 2014.03.13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이번 지역발전 대책에 대해 전국 각 지자체는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대전시는 ‘국방 ICT 융합 기업생태계 조성’ 사업에 대해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선희 대전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국방산업 관련 벤처기업, 연구소, 대학 등이 함께 신기술을 개발해 방위사업체에 납품하면 업체의 매출이 올라가고 새로운 일자리도 생기게 된다”며 “바로 이런 것이 ‘창조경제’라 생각한다”고 반겼다. 

대구시도 ‘SW융합산업 클러스터 조성’이 특화발전 프로젝트에 반영되자 고무된 반응을 보였다. 정의관 대구시 ICT융합산업과장은 “현재 수성의료지구 내에서 진행 중인 SW융합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한층 더 탄력받게 됐다”며 “향후 SW융합산업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기업 간 협업이 가능해질 전망이어서 지역 IT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농생명 허브 조성’ 사업이 반영된 전북도는 현재 익산에 국가 식품클러스터를 조성 중인 데다 농촌진흥청 등 농업기관의 전북혁신도시 입주, 새만금 배후부지 개발 등과 맞물려 이번 대책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자리 양산형 서비스산업 허브 구축’을 제안받은 인천시는 “송도를 서비스 산업 특구로 만드는 계획에 대해 환영한다”면서 “국제공항과 항만을 낀 인천의 입지는 서비스 허브로 탁월하다”고 했다. 

하지만 정부의 이번 발표에 대해 사업의 구체성, 실효성 등이 의문스럽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정부의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이 다소 포괄적이고 구체성이 없다”며 “기업도시나 혁신도시에 대한 지원이 지자체별로 공평하게 이뤄질 것인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의정부, 포천 등 5개 시^군을 도농연계 생활권으로 묶어 폐기물처리시설 공동 사용, 공동화장시설 건립 등을 추진하게 되는 경기도의 한 지자체 관계자는 “‘님비’ 시설은 해당 지역 주민들을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관건”이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와 편익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남지역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관련, 하계백 진주상공회의소 회장은 “낙후된 경남 서부에 항공 클러스터 프로젝트는 환영할만하지만 후속 조치로 항공 산단 지정이 시급히 돼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강원도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제시된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이 지역발전위원회의 자체 예산 부족 때문에 실효성이 있을지 모르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제주도에서도 국민행복관광지(무장애 관광지) 조성 등을 골자로 한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을 놓고 장애인을 위한 저상버스, 렌터카 등이 현재 턱없이 부족하다며 정부 지원을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