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범국민 운동으로 '빠른 통일아닌 바른 통일' 이뤄야"
상태바
[기획특집] "범국민 운동으로 '빠른 통일아닌 바른 통일' 이뤄야"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14.05.2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 국민이 염원하는 남북관계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범국민 통일운동 전개와 지역통일 기반조성 및 통일역량 강화에 앞장서겠다는 목적으로 최근 통일부에 사단법인 설립허가를 마치고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사)세종평화통일포럼 이동규 이사장을 만나 정부의 평화통일을 위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구축과 통일안보의식 고취와 평화통일을 위한 사업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눴다.

● ‘세종평화통일포럼’은 어떤 단체이며 남북통일을 위해 시급히 개선돼야 할 과제가 있다면 본 법인은 국민이 염원하는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범국민 통일운동 전개와 지역통일기반 조성 그리고 통일역량 강화를 위해 몇 몇 지인들과 함께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단체다. 최근 남북관계를 살펴보더라도 우리 내부의 변화는 물론, 실질적인 국민적 합의기반을 바탕으로 실용과 생산성에 바탕을 둔 남한과 북한간의 신뢰 회복이 시급하다. 특히 남북관계는 지난 60여년 간 지속돼온 이념적 갈등과 첨예한 계층 간의 대립관계가 지속됨에 따라 신뢰회복을 위한 관계 개선이 최우선 과제임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따라서 민간 차원의 다양한 통일 논의와 통일담론을 주제로 각 시·군·구에서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라는 대명제 아래 지역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평화통일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범국민적인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 세종평화통일포럼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사업은 우리 단체는 온 국민의 염원인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한 사업으로 국내외 각종 통일연구에 필요한 지원 사업은 물론, 국민통합을 위한 지역통일 안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할 것이며 지역사회 발전 및 통일을 위한 사회각계와의 정례적인 학술대회 및 간담회 개최, 통일연구 논총 발간 및 통일후계세대교육, 정기적인 통일 정세보고대회 및 지역사회 통일여론 수렴과 정부에 건의, 그리고 대학과 연계한 각 지역 단체의 통일 활동지원과 유관기관 및 관련단체간의 협력적 통일 거버넌스 구축할 것이며 통일정책 연구 및 개발을 위한 포럼 개최, 재외동포 협력기반사업 추진, 북한이탈주민정착을 위한 지원 교육사업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 세종평화통일포럼의 구성원에 대해 대학, 시민사회 단체, 정치인, 기업과 종교계 그리고 언론인 등 특정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전국 각지에서 해외까지 많은 분들이 뜻을 함께 하고자 동참하고 있다. 특히 정치인으로는 이명수 국회의원, 학계에서는 조영기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 이달우 공주대 사범대학장, 서광수 전 공주대학 자연과학대학장 등과 그리고 금융계 대표로는 이화영 전 한국씨티은행 임원, 기업인은 유성희 보령머드린호텔 대표와 황인천 송백건설 대표가 참여하고 있으며 불교계에서는 울산시 화엄 큰스님이 시민사회단체로는 충남민간단체공동협력센터 대표 겸 공주대학교 이연우 교수가 부이사장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중국 연변대학 이종훈 교수, 미국의 이상조 목사 등이 활동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우리 단체는 통일에 대해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며 앞으로도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이 많이 참여할 것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 

●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추진돼야 할 과제가 있다면 오랜 기간 동안 우리나라 남과 북은 불신과 대결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보 전진과 후퇴, 다시 말해 북한이 도발을 해오면 위기의식을 느껴 타협하고 잘 못산다는 이유로 물질적 도움을 줬으나 또 다시 북한은 자국의 이익을 얻기 위해 도발이라는 악순환을 계속해 왔다. 이에 현 정부에서는 그동안 반복돼온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튼튼한 안보를 토대로 남과 북이 신뢰를 형성함으로써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켜 궁극적으로 통일기반을 구축 한다는 것이 바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정책이다.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는 신뢰 형성을 핵심으로 하는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평화정착, 통일기반 구축이라는 3대 목표를 담고 있다. 남북관계 발전은 얼마나 많이 교류협력을 할 것이냐가 아니라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이냐에 초점을 둬야하기 때문이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신뢰회복이 우선시 돼야 한다는 것이다. 통일은 분단 70년을 끝내고 한반도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 갈 민족적 과제며 모두가 바라는 국민의 염원이다. 분단과 대립으로 점철돼온 우리 민족의 삶과 우리가 겪고 있는 수많은 갈등과 고통을 해소시켜 나가기 위해서도 통일은 반드시 이뤄져야 할 민족적 과제다. 그래서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한민족 구성원 모두가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고 자유와 권리를 누리며 경제적 안정과 민족문화의 융성을 함께 꽃 피워갈 수 있는 평화적인 통일이어야 한다는 것. 이제 지방과 지역은 지방과 지역대로의 활동과 역할이 따로 있다고 본다. 적극적인 통일 현장의 여론을 수렴하고 통일공감대를 확산하며 지역통일기반 조성과 통일역량강화를 위해 지역 통일 관련기관 및 유관단체들과의 협력적 통일거버넌스 구축에 앞장서야 한다. 또한 미래 통일세대의 육성과 국민과 함께 하는 통일운동은 통일부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그리고 통일관련 단체들만의 목적사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 단체 역시, 이런 자유민주주의 기본 질서에 입각한 국민통합과 국민 행복을 위한, 나눔과 봉사정신으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가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 끝으로 애독자여러분들에게 한 말씀 세계적으로 분단국가는 우리나라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남북통일은 앞으로 10년 후에 이루어질 수도 있고 아니며 20년 후에 이뤄질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빠른 통일보다 바른 통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이 바른 통일을 하기 위해서 지역통일기반조성과 통일역량강화를 위한 관련 기관사회단체가 공동기획, 공동참여, 공동추진하는 통일관련 교육과 연수 프로그램 운영이 절실하다. 구체적이고 정례적인 통일안보 워크숍 개최, 지역 통일운동의 협의체 구성과 통일세력의 저변 확대 그리고 통일 시민교실과 학술포럼의 개최,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안보 백일장과 사생대회 및 통일 공감 강연회, 지역 봉사 및 후원 활동을 위한 ‘통일자원봉사단’ 발족과 지역 문화축제와 병행한 ‘통일문화한마당 축전’ 등 지역과 민간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들을 점진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가는 노력이 필요하기에 많은 국민들이 참여해 줄 것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