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실현가능한 위기대응 시스템으로 주민 안심하는 '안전강서' 만든다
상태바
[기획특집] 실현가능한 위기대응 시스템으로 주민 안심하는 '안전강서' 만든다
  • 박창복기자
  • 승인 2014.06.05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강서구가 최근 연이은 사고로 재난대응 매뉴얼의 중요성이 집중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체계적인 계획과 협력으로 재난과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강서 전역에 안전에 대한 무관심, 불감증이 뿌리 내리지 못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

● 재난 및 위기대응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현실성 집중 부각 

구는 위기대응 매뉴얼을 전면 재검토, 실제현장에서 제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매뉴얼 전반에 대한 재정비·보완 작업에 나서기로 했다. 기존 12개 분야의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의 현행화 작업은 물론 폭염, 한파, 대형건축물 붕괴 등 13개 분야의 재난유형을 추가로 선정, 이달 말까지 총 25개 분야의 매뉴얼을 새롭게 정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16일 재난 담당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대응 현장매뉴얼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회의를 통해 매뉴얼이 지역실정과 현실에 맞는지, 실제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검토하고 개선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특히 구는 실제상황에서 매뉴얼이 일사분란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부서간 협업체계를 재확인, 위기상황에 즉각적, 효율적인 대처가 이뤄지도록 실질적인 시스템을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잘 만들어진 매뉴얼도 위급 상황에서 제 기능을 못하면 무용지물이 되는 만큼, 구는 매뉴얼과 절차를 쉽게 숙지해 행동할 수 있도록 간소화하고 몸으로 익힐 수 있도록 모의훈련도 주기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재난 매뉴얼에 오류는 없는지, 담당자가 매뉴얼을 숙지하고 있는지, 재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을 수시로 살펴나갈 계획이다. 

● 안전관리계획 매년 정비, 예방적 도시안전망 구축 총력 

구는 선제적이고 예방적인 도시 안전망 구축을 위해 풍수해, 설해, 기상이변 같은 자연재난, 감염병 같은 사회재난은 물론, 주민 안전사고 등을 아우르는 ‘강서구 안전관리 계획’을 해마다 마련, 시행하고 있다.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발생한 재난에 신속히 대처해 안전한 강서로 거듭나기 위해서다. 안전관리 계획에는 ▲유형별 안전관리 대책 ▲유관기관 안전관리 대책 ▲재난대응별 상호협력 계획 등의 도시안전 종합대책이 담겨 있다. 유형별 안전관리 대책은 지역 실정에 맞게 상황별 대책을 총 23개 분야로 세분화 하고 자연재난, 인적재난, 기반시설 재난에 대비하고 있다. 유관기관 안전관리 대책에는 강서소방서와 경찰서, 공항·철도공사, 전기·가스 안전공사 등 총 14개 유관기관과 전문기간과의 업무 협조체계, 재난대응 협력방안을 포함돼 있다.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유관기관, 재난 전문가들과 교류하면서 유사시 협력이 가능하도록 역할과 임무가 정의됐다. 이밖에도 재난 대응별 상호협력 계획에는 실제상황 발생시 구조·구급, 보건·의료, 재난구호 등 재난대비·대응태세 전략 등이 담겨 있다. 구는 살아있는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5년 단위의 중장기 종합안전계획도 수립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주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강서’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 현장중심 선제적 예방행정, 지역사회 안전의식 확산 온 힘 

구는 생활권 내의 위험요인을 철저히 파악하고 기약 없는 안전사고에 미리 대비하고자 부서별로 소관시설에 대해 정기점검은 물론 수시 점검 활동을 펼쳐왔다. 노후건축물, 대형공사장, 축대·옹벽, 판매시설 등 재난위험시설, 중점관리대상시설을 두루 순찰하며 위험요인을 꼼꼼히 챙긴다. 점검결과에 따라 위험이 우려되는 시설은 재난위험시설·지역(D, E급), 중점관리대상시설·지역(A, B, C급)을 지정, 집중 관리한다. 특히 재난위험시설로 지정된 경우 그 소유자, 관리자 또는 점유자에게 지정사실을 통보하고 안전조치를 강구토록 행정지도를 하고 있다. 현재 구의 특정관리 대상 시설물은 1194개소. 이중 중점관리대상은 1179개소, 재난위험시설은 15개소다. 시기별·계절별 예찰·점검활동도 꼼꼼히 챙긴다. 해빙기, 행락철, 하계휴가철, 동절기 등 시기별로 집중 안전점검 관리체계를 구축,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고 있다.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운영, 생활권 주변에 상존하는 안전 불감증을 해소하고 주변에 위험요인을 주민 스스로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지역주민 21명으로 안전모니터 봉사단도 꾸준히 활동중이다. 봉사단은 안전부주의, 안전 불감증 등 주민들의 안전의식수준을 높이기 위한 첨병역할은 물론 생활주변의 위해요인을 조기에 발견, 위험상황에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제보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 재난취약가구 찾아가는 안전점검 

안전사고에 취약한 국민기초수급권자, 홀몸 어르신, 거동불편 노약자, 한부모 가정, 소년·소녀 가장 등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안전점검도 실시한다. 구는 올해 한국전기안전공사 서부지사, 시공사 한국도시가스와 협약을 맺고 안전취약계층으로 선정된 790가구를 대상으로 안전관리 서비스에 들어갔다. 전기·가스 시설 등이 노후한 가구, 화재위험에 노출된 가구 등 생활실태를 동별로 조사해 정비가 시급한 가구를 우선 선정했다. 구는 한국전기안전공사, 안전치수과 직원으로 안전점검 컨설팅단을 구성하고 선정된 취약가구의 위험요인을 꼼꼼히 챙긴다. 누전차단기, 개폐기, 배선용 차단기, 콘센트, 인입구 배선에 대한 동작 여부등을 집중 점검하며, 노후 불량 설비는 현장에서 즉시 정비 및 교체한다. 특히 화재발생 우려가 있는 취약가구는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가스를 잠그지 않았을 경우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차단되는 가스차단기도 설치해 준다. 컨설팅단은 안전점검뿐만 아니라 가구원에게 전기·가스·보일러 등의 안전사용법, 화재예방, 가스누출 방지 등에 대한 안전교육도 함께 실시하며 생활안전 관련 매뉴얼도 함께 보급할 예정이다. 구는 점검 및 보수가 끝나면 직접 수혜가구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해 개선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