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더불어 배우며 미래 일구는 '정겨운 순천인' 육성
상태바
[기획특집] 더불어 배우며 미래 일구는 '정겨운 순천인' 육성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4.03.2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지원청 운영 

미래 지향적 학습방법과 진로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을 위해 교육부 지정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지원청을 운영한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를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방식이다. 2016학년도부터 전면 실시되는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 지난해부터 학부모 설명회, 자유학기제 도입 토론회, 학교장 및 학부모 연수 등을 추진했으며 다양한 진로체험교육을 위해 20여 개의 체험기관과의 협약을 체결했으며 78개 체험프로그램을 발굴 대비해 왔다. 또한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자유학기제 후원단, 교육과정편성운영지원 T/F팀, 진로·직업체험자원개발 T/F팀 등을 구성해 지원하고 있다. 2014년도에 운영할 자유학기제 모형은 순천의 19개 중학교에서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해 진로탐색모형, 학생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동아리활동 중점 모형, 예술·체험 중점 모형 등에서 선택한다. 순천의 중학생들은 시험의 부담에서 벗어나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전인교육의 기회를 제공 받음으로써 미래의 꿈을 키우고 강한 학습자로 자라나게 될 것이다. 

●바른 인성의 기본은 효 실천 교육으로 

핵가족화로 가정 내에서의 정이 부족한 시대 상황을 반영해 효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효 교육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효 교육은 심(心)효, 신(身)효, 예(藝)효를 통한 인성교육, 효 봉사활동, 가족공동체 프로젝트, 효 교육 연구학교, 효자 표창제, 효 장학금 제도 등으로 운영한다. 심(心)효, 신(身)효, 예(藝)효는 가족의 소중함 일깨우기, 노인공경, 효 봉사활동, 밝은 표정, 다정다감한 말씨, 바른 행동 실천의 웃음 운동, 재능표현을 통한 효 실천으로 효와 인성을 접목하고 있다. 효 봉사활동은 지역 경로당 방문 봉사 활동, 전통교육기관 활용 생활 예절 교육, 효동아리 조직을 통한 효 문화 확산, 학기별 1회 이상 봉사활동 실천(여름/겨울방학)으로 효를 습관화하고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력 향상을 통한 순천 명품교육 기반 다져 

학력의 바탕에는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질 높은 수업의 영향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지도교사의 수업역량을 키우기 위해 우수수업능력을 갖춘 수업선도교사, 전남수업우수교사, 수석교사 등을 활용해 우수 수업을 공개하고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교사의 수업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기초·기본학력 책임지도를 위해 학교별 학력 증진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으며 학습클리닉센터를 운영해 학습 부진학생 상담 및 코칭을 실시하고 Jump Up 학력향상 프로그램, 학력향상 창의경영학교, 여름·겨울학교 운영 지원 등을 통해 학습부진학생 없는 학교를 만들기에 교육력을 결집하고 있다.

●미래의 생명력을 키우는 독서·토론 교육 

스스로 지식을 찾아내고, 자신의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독서·토론수업을 도입해 활성화하고 있다. 수업선도교사 독서·토론 수업 공개, 독서·토론수업 선도학교 지원, 독서·토론수업 교과별 10% 내외 반영, 교과·창의적체험활동의 독서·토론수업 전개, 교육과정 관련 도서 목록 작성 활용, 방과 후 학교 독서·토론반, 독서·토론·논술 체험활동, 학교별 독서·토론대회, 부모와 함께하는 행복한 독서캠프 등을 운영해 미래의 생명력을 키우는 교육기반을 다지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으로 아름다운 감성 키워 

학생들이 타인을 배려하고 나눔의 미학을 갖추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情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감성을 갖고 미래를 꿈 꿀 수 있도록 뮤지컬, 오케스트라, 예술가와 함께 하는 순회전시, 갤러리 청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의 화가 등이 전시한 결과를 학교에 순회 전시함으로써 이동전시관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예술가와 학생의 만남을 통한 문화예술체험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의 예술적 감성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교과, 방과 후 학교, 방학 및 토요일 등을 활용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시 지정 문화예술교육 연구학교를 지정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 연계 문화예술교육으로 1인 1악기 연주, 문화예술동아리, 예술 꽃 씨앗 학교, 방과 후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순천시청의 문화예술 프로그램과 연계해 학생들의 예술적 감성을 키우고 있다. 신경수 순천교육장은 “2014년도에도 학생들이 따뜻한 마음을 갖추고, 소통하고 배려하는 인간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자체, 지역사회, 학부모, 전문가와 함께 할 것”이라며 “학생들이 미래의 생명력을 키울 수 있도록 문제해결력, 창의성 신장, 효교육,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지원청 운영, 독서토론교육 등에 열정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