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설] 4·15 총선 유권자들은 참된 일꾼 뽑아야
상태바
[사설] 4·15 총선 유권자들은 참된 일꾼 뽑아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4.12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권자들이 투표할 정당을 아직 선택하지 못한 무당층이 감소세를 보이는 것은 좋은 현상이다.

무당층 감소는 총선을 앞두고 여야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전문가들은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이 무당층 표심의 향방을 결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달 23∼27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발표한 3월 4주차 정당지지도 조사에서 무당층은 전주 대비 0.2%포인트 감소한 8.4%를 기록했다고 YTN이 보도했다.

리얼미터는 “무당층이 2주 연속 한 자릿수로, 지난 2018년 6월 2주차(7.4%) 이후 1년 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무당층 감소세는 한국갤럽의 정기조사에서도 확인됐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4∼26일 전국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3월 4주차 조사에서 정당지지도는 민주당 37%, 무당층 27%, 미래통합당 22%, 정의당 5%, 국민의당 4%, 열린민주 2%, 자유공화당 1% 등이었다.

무당층은 갤럽의 2월 4주차 조사에서 33%를 찍은 뒤로 매주 31%→28%→28%→27%로 나타났다.

무당층은 과거에도 선거가 가까워지면서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 왔다.

진보와 보수층이 결집하는데다, 제대로 세력을 구축한 중도정당이 부재한 상황에서 사표를 피하려고 거대 양당 중 한 곳을 선택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무당층은 진영 논리보다 개인 가치관과 이슈에 따라 투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무당층이 최대 현안인 코로나19와 그에 따른 경제위기를 가장 잘 해결할 것으로 보이는 정당에 쏠릴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하고 있다.

신 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자기 이익에 민감한 무당층에 중요한 것은 코로나19로 대두된 생존문제와 경제위기”라며 “코로나 확산세가 멈춘 것은 여당에 유리하지만, 마스크 부족이 여전하고 경제도 수습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정부가 코로나 경제충격 완화를 위해 돈을 풀겠다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이 체감하느냐”며 “효과를 체감하면 여당을 찍겠지만, 체감하지 못하면 여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정당 지지도는 오차범위 내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어 무당층 감소가 어느 정당의 지지도 상승으로 이어질지는 명확히 드러나지 않고 있다.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는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를 완전히 극복한 것은 아니지만, 한국이 세계적인 새로운 방역 모델로 등장하고 있어, 이런 부분이 중도층에 호소력을 가질 것 같다”며 “더 지켜봐야겠지만 아직 야당은 이 문제에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이번 총선 투표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주요 선거 투표율은 최근 들어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다.

총선 투표율은 2008년 18대 총선에서 역대 최저치인 46.1%를 기록했다가 19대 54.2%, 20대 58.0%로 점차 올라갔다.

선거에 대한 관심은 올 총선에서도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달 23∼24일 만18세 이상 전국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72.7%가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는 지난 20대 총선 당시보다 8.8%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따라서 이번 총선에서 4년 전 총선 투표율을 훌쩍 넘겨 60%대의 투표율을 기록할지 주목된다.

이 경우 투표율이 높을수록 진보 진영이, 낮을수록 보수 진영이 유리하다는 등식이 성립될지도 관심사가 되고 있다.

변수는 코로나19 사태로 정치권에서는 유권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투표소를 찾지 않아 투표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당장 재외국민 투표에 제동이 걸린 가운데 선관위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57개국 93개 공관에 대해 이번 총선 재외선거 사무를 중지했다.

이들 지역의 재외선거인은 8만8087명으로, 전체 재외선거인(17만1959명)의 51.2%가 코로나19로 인해 투표를 하지 못하게 된 셈이다.

다만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각종 대책 등이 쟁점화 돼, 각 정당의 지지자들이 결집하는 등 코로나19가 투표율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투표율이 낮을 것이라는 염려가 있지만, 여론조사 결과와 최근 선거의 투표율 증가 추세 등을 고려하면 지난 총선보다는 낮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선관위는 오는 4월 15일 총선 투표소에서 선거인 발열체크, 소독제로 손 소독 및 위생장갑 착용 후 투표, 줄 간격 1m이상유지 등 운영방침을 마련해 밝힌 바 있다.

유권자들은 국가발전에 걸림돌이 되거나, 국민을 위해 일을 하지 않고 혈세만 낭비하는 비리 및 패거리 정치꾼들을 정치 일선에서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결심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국민들에 주어진 권리인 투표행사를 통해 싸움박질이나 말뿐인 정치인들도 도태시키고, 비리가 없고 국민을 진정으로 섬기는 참된 일꾼을 선출해야 할 권리와 책임이 있다.

유권자들은 투표에 빠짐없이 참여해 국민에 주어진 주권을 행사해 양극화가 없는 고루 잘 살 수 있는 정치를 실천할 정치 지도자를 뽑아야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