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24] “조합원과 함께 행복한 지역농협 구현”
상태바
[인물열전 24] “조합원과 함께 행복한 지역농협 구현”
  • 김갑진기자
  • 승인 2020.05.0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심 살리고 도농상생 선도농협 입지 굳건히”
VISION 2023 선포…다양한 맞춤사업 추진
하나로마트 신축개점·상설직거래 장터 운영
영농자재백화점·농기계수리센터 등 내실화
수도권 종합유통금융 랜드마크 와부농협 거듭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24]
조복환 경기 남양주 와부농협 조합장

다산 정약용 선생의 고향으로도 유명한 경기 남양주시의 와부농협(조합장 조복환)은 한강이 곁에 흐르는 와부읍과 조안면을 관할로 풍부한 물과 비옥한 토지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며 일찍이 친환경농업을 선도함은 물론 다양한 볼거리와 풍부한 즐길거리로 농촌과 도시를 이어주는 도농상생의 선도농협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조복환 조합장의 ‘조합원과 함께 행복한 지역농협 구현을 위한 VISION 2023’ 선포를 발판삼아 와부농협은 최근 농업인과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나로마트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언제든지

와부농협은 오랜 시간동안 장기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진행해온 숙원사업인 하나로마트를 지난 3월 23일 신축 개점했다.

와부농협 하나로마트는 다양하고 우수한 상품을 대형매장에서 구매하길 원하던 조합원과 지역주민들의 오랜 바람에 부응하기 위해 432평의 규모로 지어졌다.

이를 통해 농축산물, 지역 특산품, 생활용품, 수산물, 먹거리 등 원하는 모든 것을 구입할 수 있도록 영업시간을 오전 9시부터 22시까지로 해 여유로운 쇼핑을 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익을 최우선으로 했다.

하나로마트 개점.
하나로마트 개점.

이와 함께 디지털시대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 ‘와부농협 하나로마트 어플’을 개점에 맞춰 자체 개발해 스마트폰으로 언제든지 특가상품을 비롯한 쇼핑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 ‘할인쿠폰’을 수시로 제공해 고객들이 최고의 제품을 최적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설직거래장터를 통해 건강한 식탁 만들기 앞장

하나로마트 개점으로 그동안 큰 사랑을 받아왔던 ‘직거래장터’는 이제 ‘상설 직거래장터’로 고객들을 찾아간다.

소작농과 고령의 농업인, 귀농인 등이 직접 키운 농산물들을 판매할 수 있는 판로를 제공하고 관내에서 재배하고 갓 수확한 신선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직거래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한 와부농협의 ‘직거래장터’는 농업인과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게 해주는 유통 시스템을 제공해 주고 있다.

물론 농가소득증대와 가계소비 절감이라는 경제적인 측면과 더불어 우리가 함께 살고 숨쉬는 농촌에서 농협의 진정한 공익적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지역사회의 큰 귀감이 돼 왔으며 ‘상설직거래장터’의 개장으로 농업인과 소비자 간의 진정한 만남과 행복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으로 더욱 큰 기대가 된다.

●농업인의 영농편익부터 금융서비스까지 한번에

와부농협은 농업인들의 영농편익을 위해서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농자재백화점’, ‘영농보물창고’ 등으로 잘 갖춰진 와부농협의 ‘종합영농지원센터’는 수도권 동북부 최대규모인 1363평의 드넓은 부지에 농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자재, 비료, 농약, 사료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함은 물론 농기계수리센터를 함께 운영하고 있어 농업인 영농지원과 실익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와 함께 농업인들의 인터넷 판매에 따른 디지털 농업 구현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 택배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농업인들의 직거래 판매가 크게 증가해 농업인들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고객들의 방문도 끊이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종합영농지원센터는 농업인들의 현장목소리를 반영해 농번기인 3월부터 10월까지 휴일근무를 실시해 농업인과 함께 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월문사거리에는 ‘영농종합지원센터’와 ‘하나로마트’ 그리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월문지점’도 함께 하게 돼 누구나 한번 방문만으로 영농, 생활 ,금융 ,택배 등 모든 서비스 혜택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게 돼 농업인을 포함한 지역주민들에게 랜드마크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모종시장.
모종시장.

●따뜻한 농업·농촌과 지역사회의 복지 향상을 위해

와부농협은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복지정책을 조합원을 비롯한 지역민들에게 펼치고 있다.

고령화 돼 가는 농촌이지만 세심한 건강관리를 통한 조합원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조합원 종합건강검진’이 복지정책의 으뜸으로 뽑힌다.

‘건강한 조합원이 건강한 와부농협을 만든다’는 신념으로 매년 모든 조합원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건강검진은 농업인들이 의료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으며 원로조합원들을 위한 이용·목욕비 지원, 원로여행부 활동, 게이트볼 대회 개최 등의 활기찬 생활을 위한 다양한 복지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농협의 기본 역할과 가치에 충실하기 위해 영농시설 무이자 지원, 영농재 보조, 농업관련 보험 보조, 사회봉사자 인력 지원, 임직원 봉사단 운영 등의 다양한 영농지원 사업과 더불어 세무 및 법무법인, 병원, 결혼식장 등과의 업무협약, 조합원 자녀 장학금 지원 등의 농촌의 미래에 대한 투자 등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 및 농업 농촌 지원에 큰 힘을 쓰고 있다.

여성들을 위한 특색있는 복지 지원 사업도 다양하다. 와부농협은 조합원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이 모두가 함께하는 지역문화복지센터(다이어트댄스, 스포츠댄스, 노래교실, 요가교실, 서예교실)와 매월 전국 팔도의 명산을 탐방하는 여성산악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여성조합원 워크숍을 개최해 농촌여성들의 여가 선용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가사생활에 필요한 인테리어수납, 천연화장품 만들기 등의 특별강좌를 수시로 편성해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와부농협과 함께하는 영화관람회’가 예정돼 뜨거운 사랑이 기대된다.

더불어 매년 관내 경로당에 운영비 및 쌀과 라면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와부농협의 실버봉사단에서는 홀몸 어르신 도우미 활동을, 고향주부모임과 농가주부모임에서는 농가 도우미활동을 펼쳐 지역주민들 모두와 함께 하는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지난해에 발생한 ‘태풍피해’와 ‘아프리카돼지열병확산방역’을 위해 ‘와부농협임직원봉사단’에서 긴급 봉사활동을 펼쳤으며 야생동물로 인한농업인들의 피해 방지를 위해 남양주시와 연계한 ‘멧돼지포획틀설치지원사업’을 실시해 지자체협력사례의 대표적인 우수농협으로 선정됐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의 여파로 침체된 지역 주민들을 위해 ‘농산물 소비촉진운동(딸기팔아주기)’과 ‘착한임대인 운동’에 동참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을 줬고 코로나19 재해방역물품교환권을 전 조합원에게 지급해 앞서가는 복지활동을 펼치고 있다.

임직원 봉사단.
임직원 봉사단.

●탄탄하고 내실 있는 지역대표 금융기관은 기본

와부농협의 이러한 다방면의 사회공헌활동과 복지활동은 튼튼하고 내실 있는 경영에 바탕을 두고 있다.

특히 지난 2009년 조복환 조합장이 취임한 이후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사업을 추진해 온 노력이 여러 방면에서 결실을 맺고 있다.

쉽지 않은 경제상황 속에서도 와부농협은 매년 사상 최고의 사업실적을 경신해 오고 있으며 전국 농축협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업적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 사무소 선정, 지점 업적평가 전국 1·2위 수상, 상호금융 5,000억 원 달성탑 수상, 손해보험 및 생명보험 TOP-CEO 수상 등의 실적을 거양해 오는 등 내적 성장을 기본으로 한 확고한 외적 성장을 이루어 농업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협동조합 금융의 가치를 실현해 오고 있다.

변화하는 농촌과 녹록치 않은 상황 속에서도 와부농협의 지속적인 발전에는 조복환 조합장의 앞서 나가는 경영전략과 시대 변화를 읽기 위한 부단한 노력, 그리고 농심에 귀를 기울이는 세심한 배려와 더불어 함께하는 조합원들과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와부농협에 대한 사랑과 이용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와부농협 조복환 조합장은 “농업인 개개인이 이루기에는 쉽지 않은 일들이 많지만 농업인과 농협이 믿고 의지하면 도전할 일들이 많이 있다”며 “와부농협은 협동조합으로서의 가치를 기반으로 농업 농촌 복지향상에 앞 장 섬은 물론이고 지역사회와 더불어 함께하는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감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하며 농업인과 지역민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을 약속했다.

와부농협은 ‘조합원이 행복한 농협’, ‘조합원과 함께하는 농협’ 그리고 ‘조합원의 미래가 있는 농협’을 비전으로 전국 최고의 농협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변화에 한발 앞서 가는 조합장·조합원과 함께하는 임직원 그리고 와부농협에 큰 사랑을 보여주는 조합원과 지역사회가 있기에 든든함과 따뜻함이 넘쳐나는 와부농협의 다음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전국매일신문] 김갑진기자
gj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