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45] 수동농협, 든든한 지역농협 표본이 된다
상태바
[인물열전 45] 수동농협, 든든한 지역농협 표본이 된다
  • 남양주/ 김갑진기자
  • 승인 2020.07.02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재성 수동농협 조합장, 수요장터·방문택배·농가 종합컨설팅 등 다양한 사업 총력
류재성 경기 남양주시 수동농협 조합장
류재성 경기 남양주시 수동농협 조합장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45]
류재성 경기 남양주시 수동농협 조합장

도.농복합도시인 남양주. 남양주에서도 수동면는 산과 들이 어우러진 전형적인 시골의 향기를 고스란이 간직하고 있는  현재에도 크게 변하지 않은 농촌마을이다.

최근 들어서는 외지인들이 많이 유입되며 면 소재지 지역을 중심으로 전원주택이  많이 늘어나고 외지에서의 인구 유입도 적지 않게 이뤄지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큰 변화없이 옛 정취가 묻어나는 수동면는 아직까지 지역주민들이 가까이에서 장을 볼 수 있는 변변한 시장도 없어서 20십리 길의 화도읍내까지 나가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조합원 뿐만아니라 지역내 농업인들의 이러한 불편을 해소해주기 위해 경기 남양주시 수동농협(조합장 류재성)이 적극나서고 있다. 수동농협은 10년전부터 매주 수요일에 지역에서 생산되는 오이, 취나물, 부추, 자두, 매실등 다양한 농산물을 시중 가격보다 15%가량 저렴하게 판매하는 수요장터를 하나로 마트내에 마련해  농업인 뿐만아니라 지역 소비자들의 큰 호응를 얻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조합원 건강검진 · 수요장터 [수동농협 제공]
사진 왼쪽부터 조합원 건강검진 · 수요장터 [수동농협 제공]

이를 통해 생산자는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소비자는 시중에서 보다 저렴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를 거두는 것은  물론 매주 열리는 수요장터를 손꼽아 기다리는 지역주민들의 만남의 장소로도 손색이 없를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장터에서는 지역농민들이 친환경으로 재배한 농산물인 취나물, 부추, 자두, 매실등 종류만도 수십가지에 이른 다양한 농산물이 수요장터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수동농협은 농산물 장터운영과 더불어 방문택배사업도 농협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수동면의 불편한 교통현실을 고려해 추진하는 것으로 연로하신 조합원과 농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 10월경부터 시작된 수동농협의 방문택배사업은 몸이 불편하거나 차량이 없고 택배업무에 불편을 느끼시는 농업인들의 택배물품이동을 위해 택배기사가 가정에 직접방문해 주소를 써주고 물건을 직접수거 하는 등의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의 안부도 묻고 대화를 나눌수 있는 사업으로 농업인들의 사랑속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성금 전달식 [수동농협 제공]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성금 전달식 [수동농협 제공]

또한 수동농협은 류재성 조합장 취임후 지난 2017년 하반기부터 조합원및 지역 농업인들을 위해 소득증대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농협은 농업인들의 소득향상을 위해 농협중앙회 전문가들에게 종합컨설팅을 받고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농가소득부분(신사업개발, 농업경영기술교육, 자재지원, 선진농업현장 체험등)과 사무실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사업계획 3개년 사업을 중점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동농협은 농협중앙회로부터 지난 2018년부터 올해까지 3년동안 농업소득지원 사업비로 매년 25억원씩 총 75억의 지원을 받아 이 지원금에서 발생하는 이자소득로 농업인 소득지원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수동농협은 올해도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농기계 지원, 대왕마늘, 비료지원등으로 총6천여만원을 지원하는등 농가지원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이외도 수동농협은 조합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조합원들의 건강검진 사업, 70세 이상의 원로조합원들의 초상사진촬영 및 이.미용 목욕비 지원이 연중 추진되고 있으며 조합원 생신 선물도 직접 챙긴다.

사진 왼쪽부터 볍씨 파종 · 농기계 지원 [수동농협 제공]
사진 왼쪽부터 볍씨 파종 · 농기계 지원 [수동농협 제공]

초 고령화 사회를 맞고  있는 지역특성상 조합원들의 가정의 자녀들은 외지에 있고 부모들만 계시는 가정이 대 다수이고 특히 홀몸 노인이 많아 생일이 되면 많은 외로움을 느끼고 있어 수동농협에서 직접 생신에 쌀, 미역, 김 등을 선물로 지원하며 위로 하는 물품지원사업으로 홀몸 노인들에게 큰 위안에 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수동농협 류재성 조합장은 지난 2017년 12월에 내실 있는 조합경영과 친절한 조합원들의 서비스로 자랑스런 조합장상을 수상했다, 지난 2019년 12월에는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특히 농가소득 증대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을 통해 농가소득증대 우수 조합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손해보험 TOP~CEO 4회 수상의 영광을 안는등 성과를 거둬왔다.

한편, 수동농협은 현재까지 상호금융예수금 1,500억원 달성, 상호금융대출금 1.000억원 달성등 꾸준히 성정 발전에 나가고 있는 건실하고 든든한 지역농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남양주/ 김갑진기자
gj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