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워인터뷰 49] 이의걸 서울 강서구의회 의장 “주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 생활정치 보여 줄 것”
상태바
[파워인터뷰 49] 이의걸 서울 강서구의회 의장 “주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 생활정치 보여 줄 것”
  • 박창복기자
  • 승인 2020.07.0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구의회 제공]
[강서구의회 제공]

많은 다선의원들을 제치고, 재선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이의걸 의장이 의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제8대 강서구의회 후반기를 이끌어갈 의장으로 당선됐다.

이 의장은 의회에 입성 전, 여러 직능단체의 장을 거치며 주민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정책을 만들어갸 겠다’는 결심으로 제도권 지방정치에 입문하게 됐다. 특히 이의장은 노인과 복지에 많은 관심을 갖고 석ㆍ박사를 취득해 성공적인 노인복지정책에 앞장서고 있다.

강서구 발전과 주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 생활정치로 다가갈 수 있는 의정활동을 보여줄 이의걸 의장을 만나 당선 소감과 의회운영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제8대 후반기 강서구의회 의장으로 당선된 소감 한 말씀

먼저, 강서구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지금 심정을 밝히자면 당선의 기쁨과 함께 막중한 책임을 동시에 느낀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의정활동을 통해 쌓아온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잘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구민 여러분들의 기대와 응원에 부응할 수 있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강서구의회가 추진하는 앞으로의 의정 방향

구민의 대표로서 구민들의 생활 속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 함께 호흡하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한 생활밀착형 정치를 실현해 나가겠다.

또한 10명의 초선 의원들의 참신한 생각과 다선 의원들의 풍부한 경륜이 조화를 이루는 소통하는 열린 의회를 지향하고, 구민들의 소중한 의견이 구정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신뢰받고 끊임없이 발전적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강서구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강서구의회 제공]
[강서구의회 제공]

◆임기 중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이나 꼭 해결해야 할 현안

현재 강서구는 미래상을 바꿀 수 있는 대규모 개발 사업들이 진행 중에 있다. 구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지역 균형발전의 중심이 될 공항 고도제한 완화를 비롯한 서부광역철도 조기착공, 도시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지역별 도시재생사업 등이 구체화되고 실행 중에 있다.

60만 강서구민의 복리증진과 강서 발전의 핵심 사업들이 구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도 집행부와의 충분한 협력 및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도록 하여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

의회 본연의 임무인 견제와 감시 역할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서도 소통과 예의와 존중을 갖춤으로서 어느 때 보다도 발전되고 성숙한 의회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집행부가 구민을 위해 추진하는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정책과 사업은 유기적인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불합리한 정책이나 잘못된 구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는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심도있는 연구와 대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