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워인터뷰 69] 정하영 김포시장, 고강도 혁신행정으로 ‘생활만족도시 김포’ 도약
상태바
[파워인터뷰 69] 정하영 김포시장, 고강도 혁신행정으로 ‘생활만족도시 김포’ 도약
  • 김포/ 방만수기자
  • 승인 2020.07.2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D노선 최적 노선 도출 수혜범위 확대 연구용역 실시
제조융합혁신센터 2022년 상반기 준공...강소기업 육성 추진
전기차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미래형 첨단 주거단지로 개발
행정복지센터·어울림센터 건립 등 지역가치·시민 행복 'UP'
정하영 김포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전국은 지금 - 파워인터뷰 69]
민선7기 3년차 정하영 경기 김포시장

생활만족도시 조성과 고강도 혁신행정을 지속추진하고 있는 경기 김포시의 민선7기 후반기 전략과제를 심도있게 살펴본다.
 
●격자형 철도망·교통기반시설 구축
 
시는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광역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한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경기도, 부천시, 하남시와 함께 경기 남부를 동서로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의 최적 노선 도출을 위해 ‘광역급행철도(GTX) 수혜범위 확대 연구용역’을 시작했다.
 
70만 이상 대도시 성장에 대비한 격자형 철도망 교통체계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 5호선, 인천 2호선 연장은 김포시를 비롯해 인천시, 고양시 등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광역철도 확충을 위한 사업이다.

GTX-D 최적노선 마련 업무협약식 [김포시 제공]
GTX-D 최적노선 마련 업무협약식 [김포시 제공]

해강안 경관도로인 평화로 건설도 올해 말까지 노선을 지정한 후 내년도 보상과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4년 준공 예정이다.
 
또한 김포한강로에서 외곽순환고속도로에 직접 연결되도록 하이패스IC 건설도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걸포3지구에 교통허브에 상업기능이 더해진 복합환승센터 건립사업이 진행 중이다.

●자족도시 구현
 
지역경제의 근간이라 할 주요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제조융합혁신센터 건립도 추진 중이다.
 
제조융합혁신센터는 양촌읍 학운리 일원(양촌산업단지 내)에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로 건립된다. 김포산업진흥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테크노파크, 경기신용보증재단 등이 입주하며 내년도 4월 착공해 오는 2022년 상반기 준공 예정이다.

김포시-나인투원 김포한강신도시 도입 공유 전기자전거 업무협약식 [김포시 제공]
김포시-나인투원 김포한강신도시 도입 공유 전기자전거 업무협약식 [김포시 제공]

또한 대곶지구(E-City)를 미래형 첨단 주거단지로 개발한다. 전기자동차와 배터리 산업을 주요 전략사업으로 추진해 전기차 융복합 클러스터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농촌관광산업 육성을 통해 농촌경제의 활력화도 도모한다. 이를 위해 시는 체험관광 패키지를 추가로 개발하고 농촌체험 관광 전담조직 운영과 더불어 스마트팜 관광센터를 건립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간 균형개발
 
시는 쇠퇴한 원도심 재생을 통한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북변동 일원에 행정복지센터와 어울림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10월 정부가 공모하는 ‘생활SOC 복합화 사업’에서 ‘백년의 거리 어울림센터’ 등 3개 사업이 모두 선정돼 75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사업도 본격 추진 중이다. 한강시네폴리스는 약 1조 2700억 원을 들여 고촌읍 향산리·걸포동 일대 112만 1000㎡에 문화 콘텐츠와 첨단 기술이 융합된 미래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긴급생활경제자금 지원 [김포시 제공]
코로나19 위기 극복 긴급생활경제자금 지원 [김포시 제공]

풍무역세권 개발사업도 본격 진행 중이다. 김포도시공사와 민간기업 등이 공동 추진하는 민·관 합동 도시개발사업으로 풍무역 배후지역에 대한 무분별한 난개발 방지와 계획적인 역세권 개발이 목표다.
 
사우문화체육광장 개발도 진행 중이다. 민관 공동개발사업으로 오는 2026년까지 사우동 6만 6711㎡에 800대분의 지하 주차장과 공공시설, 공원, 1360여 가구의 공동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차별 없는 교육복지 구현
 
신도시 지역 내 부족한 복지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통합사회복지관 건립도 추진 중이다. 노인복지관, 장애인비전센터, 보훈회관, 청소년 문화의 집, 건강증진센터 등이 장기동 장애인복지관 옆 부지에 함께 들어서며 오는 2024년 착공해 2026년 완공 예정이다.
 
북부권 5개 읍·면 문화·복지 소외지역 주민을 위한 문화복지 서비스도 확대된다. 사우동에 소재한 종합사회복지관에 이어 두 번째로 북부권 제2종합사회복지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통진읍 마송리 일원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되며 대강당, 요리교실, 프로그램실, 음악연습실, 상담센터, 드림스타트센터 등이 들어선다. 내년 3월 착공돼 오는 2022년 준공 예정이다.

한강이음버스 노선 전기저상버스 투입 [김포시 제공]
한강이음버스 노선 전기저상버스 투입 [김포시 제공]

시는 김포시민의 문화, 예술 향유와 인프라 확충을 위해 대공연장과 소공연장·영상예술관을 갖춘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현재 행정절차 진행 중이며 오는 2023년 착공한다.
 
인구 증가에 따른 공공체육 기반시설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통진읍·양촌읍 일원에 종합운동장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관람석 3만 석 규모의 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 수영장, 빙상장, 씨름경기장, 야구장, 테니스장, 캠핑장 등이 들어선다. 오는 2022년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준공 예정이다.

한강신도시 지역의 부족한 공공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운양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수영장, 실내체육관, 다함께 돌봄센터 등을 갖춘 복합시설로 오는 2022년말 준공 예정이다.
 
북부권 보건을 위한 제2보건소도 통진읍행정복합청사 신축사업과 연계해 진행 중이며 지상 4층 규모로 오는 2022년 준공 예정이다.
 
지난 2017년도 착공한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내년 1월경 개관 예정이다.
 
통진읍, 월곶면, 하성면 일원에 641만 4000㎡ 규모로 특구를 조성해 개성공단과 북한 접경지역을 지원할 교류협력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김포시는 평화경제특구 지정이 단순한 경제·산업 인프라 차원을 넘어 김포시가 남북협력과 한반도 평화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북전단 살포 반대 주민 간담회 [김포시 제공]
대북전단 살포 반대 주민 간담회 [김포시 제공]

정하영 시장은 “민선7기 김포시의 핵심가치는 시민의 행복과 김포의 가치를 더욱 확실하게 높이는 것”이라면서 “교통·교육·공원·문화·콘텐츠 등 모든 분야에서 시민들의 실생활 만족도가 더욱 올라가도록 모든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김포/ 방만수기자
bangm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