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빛나는 도시 진주, 원더풀 남강프로젝트 사업 추진 박차
상태바
[기획특집] 빛나는 도시 진주, 원더풀 남강프로젝트 사업 추진 박차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0.08.0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거테마 공원 조성...5년간 700억 투입
관광 벨트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등 기대
초전·장재 숙원사업 동부시립도서관 건립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 사업과 연계 추진
공공체육시설 온라인 예약 관리시스템 구축
진주성 경관조명·CCTV 등 교체·추가 설치
조규일 진주시장
조규일 진주시장

진주시 문화관광 사업

빛나는 도시 경남 진주를 더욱 빛나게 할 문화관광 사업 본격 시행된다. 특히 천혜의 자연환경과 어울려 더욱 진주를 빛나게 할 원더풀 남강프로젝트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진주시의 문화관광정책을 살펴본다.
 
●역사문화 관광도시로 도약

진주시의 강점은 남강과 진양호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다양한 문화자산이다.
 
이러한 문화자산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킬러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비거테마 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위해 시는 망경동 산 29-3번지 일원에 5년간 총 700억 원의 예산을 투입 망경공원 101만 2000㎡을 매입해 100억 원의 사업비로 도로개설·주차장 조성·공원조성 부대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비거 테마공원은 망경공원 면적의 15%정도에 복합전망대, 유스호스텔, 모노레일, 비거형 짚라인 등을 건립하고 소요되는 470억 원은 공공 및 민간투자유치로 충당할 예정이다.
 
비거테마 공원이 조성되면 진양호와 진주성, 남강변 일대가 관광 벨트화 돼 지역역제 활성화는 물론 관광 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광 콘텐츠화하기 위해 국내 항공학자 및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된 비거 구현 추진위원회를 지난해 8월 발족했으며 기록된 문헌을 토대로 지난 1월 16일 비거 구현을 위한 기초조사 용역을 완료하고 같은 날 비거관광자원 활성화방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향후 완료된 비거구현 설계도에 따라 1m 크기의 모형 비거 6개를 제작해 비행시험을 통해 최종 2개의 비거를 선정하고 비거의 상세 설계도를 작성할 계획이다.

중형다목적문화센터 조감도 [진주시 제공]
중형다목적문화센터 조감도 [진주시 제공]

●남강변 중형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2022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약 626억 원을 들여 진주성 맞은편 남강변일원에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부지면적 1만 800㎡, 연면적 1만 70㎡ 크기의 중형 다목적문화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진주성 등과 경관 조화는 물론 초현대적 건축양식으로 지역의 랜드마크로 조성된다.
 
790석과 250석의 중·소 공연장과 전시실 및 편의시설을 도입해 지역예술단체의 문화예술 공연관람은 물론 연중 휴식공간으로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남부어린이도서관, 동부시립도서관 건립

가좌동 662-3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58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약 1400㎡ 규모로 올해 설계 착수해 오는 2022년 개관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남부어린이도서관 내에는 공동육아나눔터 및 전시홀도 설치해 도서관 기능에 문화와 돌봄 기능을 포함시켜 평생교육의 중심 역할은 물론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형 어린이도서관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초전·장재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동부시립도서관 건립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초전동 산 8번지 일원에 세워질 동부시립도서관 부지는 장재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따라 민간사업자가 민간자본으로 토지를 매입하고, 도서관 부지 기반을 조성해 진주시에 기부채납 할 예정이다.
 
시는 기부채납된 도서관 부지 위에 총사업비 170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4327㎡, 지하1층 지상3층 규모의 열람실, 영어도서관, 공동육아나눔터 등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 사업과도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남부어린이도서관 현장점검 [진주시 제공]
남부어린이도서관 현장점검 [진주시 제공]

●공공체육시설 온라인 예약 관리시스템 구축·운영

공공체육시설 온라인 예약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하반기에 시험운영 기간을 거쳐 운영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공공체육시설 온라인 예약 대상시설은 모덕체육공원, 진주스포츠파크, 진주종합경기장에 위치한 축구장(4면), 풋살장(4면), 족구장(7면) 총 15개소이며, 이용률이 가장 높은 시설부터 구축한 뒤 다른 시설들도 순차적으로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전화문의 또는 사무실 방문을 통해 체육시설 사용허가 신청서를 작성해야 했으나 온라인 예약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이러한 시민들의 불편이 말끔히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진주스포츠파크 [진주시 제공]
진주스포츠파크 [진주시 제공]

●진주성 노후 전기·CCTV 및 경관조명 등 대대적 정비 사업 진행

내년까지 진주성 경관조명, 전기시설, 방송시설, CCTV 등 기존 시설들을 교체 및 추가로 설치해 진주성의 대변신을 준비하고 있다.
 
보안등을 전면 교체하고 현재 9개소 190kw 인입 전력을 국립진주박물관 내에 1개소 800kw 특별고압으로 인입해 효율적인 시설 관리 뿐 아니라 유등축제 시 활용할 예정이다.
 
CCTV 또한 108개소로 확대 설치해 관람객의 안전과 시설관리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진주성·남강변 탐방로 재탄생

국립진주박물관 옆 암문에서 시작해 서장대 밑 남강변까지 탐방로를 신설해 남강변을 조망하는 진주성의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신설된 탐방로를 오는 10월 유등축제 시 3부교로 활용하면 예산 절감의 효과도 가져올 뿐 아니라 효율적인 성벽 순찰 또한 가능해진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