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최승필의 돋보기] 학업 공백·학습격차 해소대책 마련 시급
상태바
[최승필의 돋보기] 학업 공백·학습격차 해소대책 마련 시급
  • 최승필 지방부국장
  • 승인 2020.08.3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필 지방부국장

지난 24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00명대 이상을 기록하자 26일부터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고교, 특수학교가 9월11일까지 등교수업을 하지 않고 전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됐다.

교육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임에도 수도권 지역에 한해 3단계 때 적용되는 전면 온라인 수업을 결정한 것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재 확산세가 그 만큼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전국적인 등교수업 중단학교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다만 진로·진학 준비를 위해 대면 등교수업이 필요한 고등학교 3학년은 온라인 수업 전환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와 관련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도권 지역의 전면 원격 수업 전환이 불가피했다”며 “12월 3일 예정된 수능을 차질없이 치르기 위해서라도 감염 확산을 빠르게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지난 28일 오전 10시 기준 전국적으로 등교 수업일을 조정한 학교는 전날보다 143곳이 늘어난 7175개교로 집계됐으며 이 같은 등교수업 중단 학교 비율도 34.3%로 3개교 중 1개교가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게 됐다.

등교수업 중단학교는 수도권 유·초·중·고교가 전면 온라인 수업에 들어간 26일 전국 6840곳에서 전날 5월 등교 후 역대 최다인 7032곳 증가한 뒤 그 증가세는 지속되고 있다.

광주도 애초 28일까지 관내 전체 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을 하기로 했다가 전날 비대면 수업 기간을 다음 달 11일까지로 연장한 가운데 584곳의 등교수업이 중단됐다.

또 서울 1762곳, 경기 3449곳, 인천 656곳 등 수도권에서만 5867곳, 충북 299곳, 강원 221곳, 전남 142곳, 충남 52곳, 대전 4곳, 경북 3곳에서 등교수업이 불발됐다.

수도권에서 30일부터 다음달 6일 밤 12시까지 8일간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됨에 따라 등교수업 중단하고 전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는 학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이례적으로 온라인 개학과 수차례 등교 연기 등 과정을 거쳐 2학기 등교 개학이 시작됐으나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전면 온라인 학습 시간이 늘어나면서 학업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학생들이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에 익숙한 세대라 해도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이 오랫동안 이어지며 온라인을 통한 학업을 지속하다 보니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업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온라인 학습의 특성상 상호 커뮤니케이션하기도 어렵고, 대면 수업에 비해 집중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게 교육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게다가 학사일정을 맞추기 위해 진도가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온라인 학습에 부담을 느끼거나 학업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사교육에 의존하려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최근 영어교육 전문기업이 고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학부모 5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58.9%가 코로나19 이후로 자녀 양육에 있어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복수응답)으로 ‘자녀의 학력 저하에 대한 우려’를 꼽았다고 한다.

이어 2위는 ‘규칙적인 생활지도 및 관리’ 52.3%, 3위는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병행 학습효과 우려’가 43.4%로 나타났다.

또 코로나19로 학생들이 1학기 수업 대부분을 원격으로 듣게 되면서 기초학력 부진 및 학습 격차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평소 자기주도학습이 습관화돼 있거나 과외 등 사교육의 도움을 받아온 상위권 학생들은 꾸준히 자신의 성적을 유지하는 반면, 중위권 이하 학생들은 학습 결손으로 성적에 타격을 받아 교육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현상에 교육 현장에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재확산과 함께 등교수업 중단학교 증가에 따라 전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되고, 학교 간 등교 일수도 차이가 발생하면서 지역별 학습 격차도 더욱 심화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1학기 때부터 지적된 학업결손 해소 방안이 여전히 미흡한 것에 대해서는 교육부가 교육현장에 별다른 예고 없이 갑자기 원격수업 전환 방침을 발표하는 등 사전 준비가 부실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고 3학년의 경우 코앞에 닥친 대학입시를 고려, 등교수업을 계속하기로 했지만, 90여 일 앞으로 다가온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예정대로 치를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육부는 지난 6월 19일 열린 제4차 한국형 원격교육 정책자문위원회 회의에서 교육부의 중장기 원격교육 발전 방안의 5가지 방향성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부 이행 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했다.

초·중·고등학교 정보기술(IT) 인프라와 온라인 콘텐츠 아카이브 구축, 대학 간 원격교육 활성화 등 5가지 중장기 원격교육 발전 방안이 핵심으로, 3개월간 진행된 원격수업의 문제점을 개선한다는 것이다. 학업 공백 및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현실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전국매일신문] 최승필 지방부국장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