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추석연휴, 화재예방 위해 주택용 소화기는 꼭 갖추자
상태바
[독자투고] 추석연휴, 화재예방 위해 주택용 소화기는 꼭 갖추자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9.1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성 강원 철원소방서 태봉119안전센터 센터장

연이은 장마와 태풍으로 힘든 여름을 보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이 부는 게 어느덧 가을이 왔음을 알린다. 추석을 앞두고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때문에 온 국민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 올 추석에는 가족끼리 함께하는 모습을 볼 수 없겠지만, 힘들었던 일상을 피해 연휴동안 재충전하는 시간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연휴에는 장시간 집에 머무름에 따라 화기를 많이 다루게 되고, 쌀쌀한 날씨로 인해 난방기구의 사용도 증가하면서 화재 위험이 커지게 된다. 소방청 통계를 살펴보면 작년 한 해 강원도 총 화재 발생은 1973건, 사망 16명, 부상 140명으로, 그 중 주거시설 화재만 444건, 사망 8명, 부상 59명으로 집계됐다.

결과만 봐도 주거시설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 발생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주거시설 화재 피해를 저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주택용소방시설의 설치다. 각 가정에서는 화재 초기 대응을 도와주는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주택화재경보기)을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모든 주택(단독ㆍ다세대ㆍ연립)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돼있지만, 이를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이에, 소방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많은 홍보를 하고 있으니 미설치 가구에서는 관심을 갖고 꼭 설치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사용법도 또한 어렵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매년 소방서에서 화재취약계층 등에 방문 설치를 하러 나가는데, 홀로 사시는 어르신께 사용법 안내를 할 때면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쉽다고 말씀하신다.

사용법도 쉽고 화재예방 효과도 탁월하니 모든 가정에 꼭 설치되길 바라며, 이번 추석에는 아무런 사고도 없이 코로나19로 지친 모든 이들이 연휴만이라도 마음 따뜻하게 보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