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추석연휴 코앞…이번 주말 '전국적 재유행' 분수령
상태바
추석연휴 코앞…이번 주말 '전국적 재유행' 분수령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9.26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전 마지막 주말 잘 보내야 추석 방역 성공
주말 이동량 계속 늘어…시민들 방역 참여 절실

방역당국의 추석 특별방역기간이 28일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추석 방역의 성패는 당장 이번 주말부터가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6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14명으로 사흘째 세자릿 수를 기록했다.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속출했다. 서울 강서구 어린이집과 도봉구 데이케어센터 등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했고, 기존 집단감염지인 강남구 소재 대우디오빌플러스와 관악구 소재 사우나에서도 각 2명과 1명의 확진자가 추가됐다.

상황이 이런데도 매주 주말 수도권 이동량은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이상인 상태가 한 달 이상 지속되면서 시민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주말(9월 19~9월 20일) 수도권 주민의 휴대전화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그 전 주말(12~13일)보다 14% 증가했다.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량도 같은 기간 21.1% 급증했다.

위험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 일부가 해제됐고 교회에 대한 현장예배 인원도 확대된 만큼 이번 주말인 26~27일 기간 이동량은 지난주 보다 더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주말 시민들의 이동량과 방역이 중요한 이휴는 추석 연휴 기간 코로나19 전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이번 주말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추석 방역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