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설] 기후변화 따른 맞춤형대책 마련돼야
상태바
[사설] 기후변화 따른 맞춤형대책 마련돼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11.2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지난 여름철 홍수에 더해 폭염으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인류가 고통을 받았다.

우리나라도 기후변화에 발 빠르게 맞춤형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기후변화이지만 장기적인 대책을 위해 예산 배정과 이에 따른 연구가 필요하다.

기후변화는 세계적인 이슈로, 우리나라도 그 심각성을 이미 오래전부터 인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선 의문이 제기된다.

지난 여름철 이례적으로 세 번의 엄청난 큰 태풍과 길었던 장마와 집중호우를 두고 정부와 전문가들은 기후변화가 원인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온실가스 과다배출 등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가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를 일으켜 세계 곳곳에서 대형 산불과 홍수 등으로 피해를 입히고 있다.

기상청 등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를 덮친 집중호우는 북극과 러시아 북동부 시베리아에서 발생한 이상고온 현상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이상고온 현상은 결국 지구 온난화를 해결되지 않으면 전 세계적으로 홍수와 폭염피해는 지속돼 인류가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국립과학기상원은 지난해 IPCC(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협의체) 6차 평가보고서에 현재와 같은 고 탄소사회가 지속 이어질 경우, 21세기 말에는 동아시아의 최대 강수량이 현재보다 29%가 더 많아지고, 상위 5%의 극한 강수일수도 1.5배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기후변화로 인해 수해뿐만 아니라 폭염도 더 심각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기상청과 환경부가 최근 공동 발간한 한국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2020은 21세기말 폭염 일수가 3.5배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보고서는 21세기말 우리나라는 벼 생산성은 25% 이상 감소하고, 사과재배지는 아예 사라질 지면서, 제주의 감귤은 강원도지역까지만 재배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기후변화 때문에 강우량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가뭄일수도 증가하고, 홍수와 폭염 등도 양방향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대응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바다를 덮고 있는 얼음이 불과 15년 뒤에 사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영국 남극자연환경연구소(BAS)에 따르면 연구소 마리아 비토리아 구아리노 박사 등이 이끄는 국제연구팀은 영국 기상청 첨단기후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에서는 북극해의 얼음이 2035년께 완전히 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사회는 오는 2100년까지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지구평균 기온상승 폭을 섭씨 2도보다 낮은 수준으로 제한 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기후변화 협약 ‘파리협정’을 지난 2015년 맺었다.

파리협정 당사국인 우리나라도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는 2050년까지 저탄소사회를 어떻게 구현할지 구체적인 방안을 담은 ‘2050 장기저탄소 발전전략(LEDS)’을 올해 말까지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가을 태풍이 자주 발생하는 것도, 인류의 일상을 침범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도 기후변화와 무관치 않다”며 “기후환경 문제는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됐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정부와 국민의 노력으로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가 개선되는 등 성과가 있었으나, 아직도 미세먼지 농도는 주요 선진국보다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보다 강력한 기후환경 정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하겠다”며 “석탄발전소는 임기 내 10기, 오는 2034년까지 20기를 추가로 폐쇄하겠다. 대신 태양광과 풍력설비는 2025년까지 지난해보다 세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세먼지 저감노력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11월 한·중·일이 공동연구 보고서를 낸 바도 있다”며 “이웃 국가들과 상생협력을 하겠다”고 소개한 바 있다.

수해·폭염 등 기후변화로 인한 눈앞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깊이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예산을 이에 걸 맞는 배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올해와 같은 수해상황이 기후변화의 일환인 만큼 앞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댐 안정성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시스템을 최첨단화하는 등 수해대응 예산을 대폭 늘려야 바람직하다.

기후변화의 영향은 장기간의 조사가 뒷받침돼야 하고, 이러한 장기간의 연구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이 절대 필요해 진다.

기후변화와 한반도 생태계가 매우 빠른 속도로 생태계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수립과 실천으로 그 영향과 변화에 대한 맞춤형대비책이 필요하다.

이에 석탄발전소를 점차 폐쇄하고 이산화탄소를 발생하지 않는 태양광과 풍력설비 등을 늘려가야 파리협정에서 우리나라가 배정 받은 2050 장기저탄소 발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와 함께 세계가국이 에너지 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오는 2050년까지 70% 감축해야 하며, 이를 위해선 화석연료 사용량을 75%까지 줄여야하는 데는 전 세계 인류가 동참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