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고] 나의 가정을 지켜주는 기초소방시설
상태바
[기고] 나의 가정을 지켜주는 기초소방시설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11.26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민성 전남 나주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주택용 소방시설이라 부르며, 아파트와 기숙사를 제외한 주택은 가구별로 소화기 1대 이상, 구획된 실(방)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2012년 2월부터 ‘화재예방, 소방시설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주택(아파트 및 기숙사 제외) 등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법률을 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른 최근 5년간 동절기 장소별 화재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주거(27.3%), 야외(17.7%), 생활서비스(15.3%), 산업시설(14.9%)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거시설 중에서도 단독주택의 화재 빈도(59.8%)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화재의 전체 사망자 중 71.43%(7명 중 5명) 단독주택에서 발생했다.

이처럼 가장 안전해야할 우리 가정(단독주태)에서 화재발생과 사망률이 높은 이유로 공동주택(아파트)의 경우는 ‘화재예방, 소방시설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소방시설업체 또는 소방안전관리자가 규정에 의해 소방시설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나, 일반 주택의 경우는 법에서 강제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기초소방시설이 구비되지 않아 화재 발생시 초기 진압이 어려우며, 큰 화재로 번지게 된다.

가정에 있는 소화기는 소방차 부럽지 않다. 즉 화재 발생시 초기 소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정 내 주택용 소방시설을 한번 구비해놓으면 약 1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정기 점검은 꼭 필요하다. 소화기는 한 달에 1회 점검으로 소화기를 거꾸로 들었을 때 덩어리 떨어지는 소리가 나거나 아무 소리도 안나면 약제가 응고돼 분사가 힘들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교체하여야 하며, 단독경보형 감지기의 경우 주기적으로 점검·시험 버튼을 눌러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가까운 대형마트나 소화기구 판매처 또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구매가 가능하다. 화재 발생 시 초기집압 및 대피에 꼭 필요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여 우리 가족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자. 

 

[전국매일신문 기고] 정민성 전남 나주소방서 예방안전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