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의학 칼럼] 회전근개파열이란
상태바
[의학 칼럼] 회전근개파열이란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12.1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권 글로벌튼튼병원 관절센터장 원장

어깨의 뻐근한 통증 방치하면 어깨 힘줄의 파열로 이어진다!

택배업에 종사중인 40대 남성 박모씨는 최근 어께에 통증을 자주 느끼기 시작했다. 자칫 무게가 나가는 물건을 들고 내려놓기를 반복하다 보면 칼에 찌르는듯한 어깨 통증이 느껴졌다. 이러다 말겠거니 하고 방치했던 A씨는 잠을 자다가 심한 어깨통증에 시달렸고, 그 다음 날 바로 척추·관절 병원을 찾아가 뜻밖에 어깨 힘줄파열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어깨 통증이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하다. 대표적인 원인은 오십견과 석회화건염, 회전근개 파열을 들 수 있는데, A씨 같이 평소 뻐근한 어깨 통증을 방치한 것이 어깨 힘줄파열의 원인이 된 경우이다.

회전근개파열은 테니스나 야구 같은 스포츠 활동을 할 때 자주 일어나는데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주로 팔을 크게 휘두를 때 회전개의 일부분이 찢어지면서 발생한다. 회전근개는 힘줄 자체에 신경의 분포가 적다보니 초기 손상에서 통증을 많이 못 느낀다. 그렇다보니 물리치료나 침 등의 간단한 시술로 낫겠지 하고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수개월이 지나면서 점차 통증이 심해지며, 이 때는 상당한 기간이 경과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가 치료가 필수적이다.

어깨의 힘줄은 단순 방사선 촬영 소견으로 파악이 되지 않기 때문에 MRI 촬영이 필수다. 초음파 검사로 확인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정확한 검사가 될 수 없어 권장하지는 않는다. 실제 초음파 검사로 회전근개의 손상이 없다고 확인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MRI를 촬영하여 보면 의외로 회전근개파열이 많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료를 하여도 불편함이 좋아지지 않고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밤에 잠을 깰 정도의 통증이라면 정밀 검사를 필요로 하는데 대개 관절내시경 시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관절내시경 치료는 어깨 관절부위에 작은 구멍을 내고 그 속으로 5mm의 가는 내시경을 삽입해 특수 렌즈를 통해 환부를 직접 보면서 파열된 힘줄을 봉합해준다.

일반적인 수술과 달리 회복이 매우 빠르고 정확한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보통 회전근개 손상뿐만 아니라 오십견이 있는 경우, 충돌증후군, 습관성 탈구, 발목연골 및 인대 손상의 경우 등 다양한 경우에 관절내시경을 적용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능하다.

어깨 관절을 움직일때의 안정성 있는 움직임을 도와주는 네 개의 근육을 회전근개라고 하며 중장년층에서 쉽게 파열됩니다. 다른 부위와는 달리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되면, 이미 상당부분 진행이 경과해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는 다친 정도나 시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증이 나타나는 방향으로의 관절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아프지 않은 범위에서의 스트레칭은 관절의 운동 범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전국매일신문 전문가 칼럼] 조성권 글로벌튼튼병원 관절센터장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