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새해설계] 김영종 종로구청장 "감염병 예방·일자리 창출·취약계층 보호에 역량 집중"
상태바
[새해설계] 김영종 종로구청장 "감염병 예방·일자리 창출·취약계층 보호에 역량 집중"
  • 임형찬기자
  • 승인 2021.01.1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취약계층 돌봄 강화...기초생활보장 지원 확대
종로 100년 내다볼 대계 '도시기본계획 2100' 추진
韓 문화사업 체계화...곳곳에 휴식·치유공간 조성
김영종 종로구청장 [종로구 제공]
김영종 종로구청장 [종로구 제공]

신축년 새해설계 -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은 “올해 가장 시급한 감염병 예방과 일자리 창출, 그리고 취약계층 보호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선제적 대응·안전한 건강도시 지속 구현
구는 지난해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도심내 집회·시위를 금지해 집회로 인한 코로나 확산을 억제하고 특별방역봉사단을 구성해 지역 곳곳을 꼼꼼히 방역해왔다.

또한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34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으며, 코로나 피해업체에 저리 융자를 지원하고 지방세 징수·체납처분을 유예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종로사랑상품권 200억 원을 발행해 침체된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을 통해 코로나로 타격받은 이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제공했다.

한복축제 [종로구 제공]
한복축제 [종로구 제공]

구는 올해 사회 취약계층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동주민센터에 돌봄SOS센터를 설치해 누구나 집에서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공공일자리를 창출하는 한편, 주민 취업지원 교육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홀몸어르신과 장애인에게는 인공지능 도우미를 보급해 비대면 안심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초생활보장 지원범위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종로구방역단의 방역현장을 찾아 방역활동에 동참한 김영종 구청장 [종로구 제공]
종로구방역단의 방역현장을 찾아 방역활동에 동참한 김영종 구청장 [종로구 제공]

●‘100년후의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 추진
향후 10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도시계획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종로 도시기본계획 2100’을 추진한다.

또한 아이들이 구의 미래라는 생각으로 교육 명문학교 육성과 미래산업교육 지원을 통해 아이들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중·고등학교, 특수학교 입학생 모두에게 입학준비금을 지원해 공평한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도로 물청소와 실내공기질 개선사업을 추진하면서 생활 주변의 사소한 공간에도 녹색공간을 조성해 ‘정원도시 종로’를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한 사람이 1년간 온실가스 1톤을 줄이는 ‘1·1·1’ 운동을 실천하는 동시에 도심 곳곳에 100만그루 나무심기를 통해 맑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해 ‘2050년 탄소중립’에 앞장서기로 했다.

종로장애인복지관 [종로구 제공]
종로장애인복지관 [종로구 제공]

●한(韓)문화 활성화 사업 추진…종로 정체성 확보
구는 올해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온 한(韓)문화사업을 체계화할 계획이다. 한복과 한옥, 한식, 한글, 한지, 우리소리, 우리놀이를 학교 교육프로그램으로 반영해 일상에서 전통문화를 즐기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역 곳곳에 휴식과 치유공간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양도성 남측 삼청공원 위쪽 폐쇄구간의 탐방로와 숲길을 정비해 지난해 11월 개방한 부암동 북악산 구간과 삼청동을 연결하는 한편, 공원과 거리 곳곳에 벤치와 전통정자를 추가 설치해 안전하고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상촌재 [종로구 제공]
상촌재 [종로구 제공]

●2020년 구정 성과…200건 수상 229억 원 확보
코로나 대응에 전력을 다하면서도 대외기관 공모사업에서 200건을 수상하고 229억 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해 그동안 예산 사정으로 미뤄져 왔던 사업들도 추진할 수 있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지방자치경영대전과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서 한차례도 힘든 대통령상을 2차례 수상하고 지자체 최초로 대한민국 도시대상 7년 연속 수상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여기에 행정서비스를 이용한 주민들이 직접 평가한 서비스품질지수(KS-SQI, 한국표준협회 주관)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수도권 지방자치단체 1위에 선정됐다.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도 종합청렴도 2등급으로 사실상 전국 자치구 최고등급 평가를 받았다. 2020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는 종합점수 90.39점으로 전국 1위 성적을 거두며 2억7500만 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