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설] 국제사회, 미얀마 사태 방관해선 안돼
상태바
[사설] 국제사회, 미얀마 사태 방관해선 안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1.03.2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군부가 지난달 1일 쿠데타를 일으켜 맨손으로 저항하는 주민들을 총과 칼 등으로 무차별 학살을 계속하고 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 이후 230명 이상이 목숨을 잃고, 주민들은 계엄령 지역을 피해 인접 국가로 피신하고 있다고 현지 인권단체들이 전하고 있다.

우리 입장에서 미얀마 사태를 보면 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과 신군부 쿠데타에 저항한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떠오르게 하고 있다.

국제사회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한다”고 말만 할 뿐 행동에 나서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기만 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군경의 무차별 총격으로 지난 14일 하루에만 70명 이상이 숨진 것으로 집계되는 등 유혈진압 희생자 수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미얀마 군대가 사실상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계엄령이 선포된 지역이 늘어나면서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미얀마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지난 14일 하루에만 양곤 산업단지 흘라잉타야 및 다른 지역에서 무려 74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희생자 중에는 15세 소녀 한명 등 18세 이하 미성년자 3명이 포함됐다고 AAPP는 전했다.

그러면서 심지어 밤중에도 군경이 실탄 총격을 가하는가 하면서 쿠데타 규탄시위에 참여하지 않은 시민들조차 십자포화에 목숨을 잃으면서 사상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얀마 군사정권이 반(反)쿠데타 시민 저항에서 중심 역할을 해온 시민불복종운동(CDM)에 대한 본격적인 탄압이 계속되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쿠데타를 규탄하고 추가 조치를 취한다는 성명을 채택하지 못하면서 미얀마 군부는 시위대에 더욱 강경해지고 있다.

10일 현지 언론 및 외신에 따르면 군경은 이날 오전 양곤 외곽의 철도 노동자 거주지를 급습했다.

이곳에는 철도노동자 1천명 안팎이 거주하며 파업을 계속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의 동맥인 철도 부문은 의료·은행 부문과 함께 CDM의 핵심으로 쿠데타 직후부터 파업을 지속하면서 군정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준 것으로 여겨졌다.

군부는 또 전날 쿠데타 상황을 지속해서 보도해 온 미얀마 나우 등 언론 매체 5곳에 대한 허가를 취소한데 이어 이날엔 두 언론사 사무실에 쳐들어가 컴퓨터와 보도 장비 등을 가져갔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지난달 1일 쿠데타 이후 군부에 의해 체포·구금된 기자는 약 40명에 달한다.

국경없는기자회는 성명을 내고 “미얀마 군부의 언론탄압을 비판하고, 언론사 침탈은 충격적인 협박 행위”라고 규정했다.

군은 ‘미얀마 내전’을 언급한 수치 측 유엔 특사를 반역죄로 기소하기도 했다.

사사 유엔 특사는 “군부에 의해 반역죄로 기소돼 자랑스럽다”며 “반역죄가 적용됐다는 것은 내가 미얀마 국민과 함께 서 있고 내 삶을 그들의 자유와 민주주의와 정의를 위해 바칠 것임을 뜻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15일 스카이 뉴스와 인터뷰에서 “가능한 한 빨리(군부를 압박하는) 국제적 연합세력을 형성하지 못한다면,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큰 내전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무장봉기 가능성을 주장했다.

사사 특사는 입장문에서 “나는 그동안 살면서 군부가 우리 국민을 고문하고, 강제 노역시키고 협박하고, 강간하고, 죽이는 것을 목격해 왔다”며 “군부의 장군들은 거리의 비무장 시민들을 죽이라고 명령한 바로 그들”이라고 비판했다.

마얀마 군부 쿠데타에 대한 국제사회가 방관자로 남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유럽연합(EU)이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에 책임을 물어 연루자들에게 재정적 타격을 주는 제재를 부과하기로 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EU는 2018년 이후 미얀마에 무기 수출 금지를 유지하고 군부의 일부 고위 지휘관들에게도 제재를 가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이번 추가 제재가 적용되면 지난달 쿠데타 발생 이후 가장 특별한 의미가 있는 조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리 국회는 지난달 26일 미얀마 군부 규탄 결의안을 낸 것은 의미 있는 행동이다. 하지만 결의안을 실질적 행동으로 옮겨 가야 할 것이다.

미얀마 군부와 합작하는 외국기업 14개사 가운데 6개사가 포스코 등 한국기업이다.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들 기업이 미얀마 국부와의 사업관계를 청산하도록 정부가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리 정부와 한국기업들은 미얀마 군부와의 사업관계를 청산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미얀마 시민들은 “이번이 마지막 싸움”이라 생각하고 국제사회에 도움을 간절히 호소하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 반대로 인해 유엔이 직접 나서지 못할 형편이라면, 일부 국가들이라도 미얀마 군경들의 폭력을 멈춰 더 이상의 사상자가 나오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해 나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