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칼럼]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자 생존전략이다
상태바
[칼럼]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자 생존전략이다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1.03.22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종 성북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탄소중립(炭素中立 ; carbon neutrality)’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탄소 발생량과 감축량의 합을 ‘0(zero)’으로 만들어, 실질적으로 탄소가 추가되지 않음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넷-제로(Net-Zero)’라 부른다. 한편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의 협의체(IPCC ;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2018년 10월 우리나라 인천 송도에서 전 세계 기후 변화 전문가들이 모여 개최한 제48차 IPCC총회에서 ‘지구 온난화 1.5℃ 특별보고서’를 채택하였는데, 이는 2015년 파리 기후변화협약 당시 1.5℃ 이행을 위해 노력하되, 실제로 목표는 2℃인 것을 지구 온난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구의 평균온도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과 대비해서 2℃ 이내로 유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1.5℃ 이내로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민의 공감과 지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제조업 비중이 높은 국내 여건을 고려했을 때 매우 도전적인 과제임이 분명하고, 코로나19 지속으로 택배와 음식 배달이 증가하면서 재활용 폐기물이 무려 12% 늘어났고, 초미세먼지도 여전히 고농도 상황이며, 낙동강 식수 문제 등 분야별 현안 역시 산적해 있지만,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이라는 결연한 의지를 갖고 강력히 추진해 나가야 한다. 구체적 추진방안은 대체적으로 △에너지수요 감축, △재생에너지 확대, △공급에너지 전기화, △수소경제 활성화, △이산화탄소 포집 재활용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정부의 지원도 절실해 보인다. ‘한국판 뉴딜’을 강조하며, 이른바 ‘그린뉴딜’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탄소중립과 관련한 녹색산업으로의 전환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같은 정책들은 참으로 다행스럽다. ‘그린뉴딜’ 5대 주요사업으로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스마트 그린도시, △깨끗하고 안전한 물 관리체계 구축, △국토생태계 녹색복원, △녹색산업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등을 내세우고 있다.

따라서 ‘2050 탄소중립’ 주무부처인 환경부는 탄소중립 이행기반의 확고한 구축과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전기·수소충전기 확충 등 미래형 무공해차량 대중화를 앞당길 인프라 구축 등 그린뉴딜 성과를 구체화해 나가야 할 것은 물론, 중간 목표인 2030년 감축 목표도 챙겨나가야 할 것이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하고, 탈 플라스틱 사회로의 전환 촉진 등 부문별 노력도 가속화하며, 녹색 유망기업 지원 및 녹색일자리도 만들고,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도 본격 추진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7일 밝힌 바와 같이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철강·석유화학·정유 등 주력 수출산업을 저탄소 구조로 전환하는 ‘제조업 르네상스 2.0’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기술 개발과 에너지 효율 개선 및 그린 수소 활용 등을 강화해야 한다. 첫째, 철강 산업은 수소 환원 제철과 전기로 적용을 서두르고, 둘째, 석유화학 산업은 나프타를 바이오 혹은 수소에 이산화탄소를 결합한 원료로 대체를 서두르며, 셋째, 정유 산업은 연료 전환을 서두르고 이산화탄소를 회수하는 신기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전국매일신문 전문가 칼럼] 박근종 성북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