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함양군 "신뢰와 감동이 있는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할 터"
상태바
[기획특집] 함양군 "신뢰와 감동이 있는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할 터"
  • 함양/ 박종봉기자
  • 승인 2021.03.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증명서 발급 등 4만4000여건 처리
각종 건축행위 상담 5000여건 실시
무인민원발급기·여권배달제 등 운영
농촌 주택개량사업 등 주거복지 향상
완벽한 지적 정비로 군민 재산권 보호
하늘색 근무복을 입은 민원봉사과 직원들 [함양군 제공]
하늘색 근무복을 입은 민원봉사과 직원들 [함양군 제공]

경남 함양군이 신뢰와 감동 민원행정을 펼치고 있어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귀감이 되고 있다.

군청 민원봉사과는 생활민원, 건축허가, 건축신고, 복합허가, 지적, 지적정보, 지적재조사, 부동산 특별조치법T/F, 행복주택T/F 등 9개 부서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군민의 다양한 민원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 감동 행정 앞장
군은 지난해 제·증명발급 2453건, 여권 457건을 발급했다.

정보공개 청구 1802건을 처리했으며 가로등(보안등) 6467개를 설치 1852회에 걸친 LED등 교체 및 수리·보수했다.

투명 마스크를 착용한 민원실 직원들 [함양군 제공]
투명 마스크를 착용한 민원실 직원들 [함양군 제공]

자동차와 건설기계의 신규 및 말소 등록을 비롯한 제·증명서 발급 등 4만 4천여건의 민원을 처리했으며 건축물 허가(신고)처리, 가설건축물 축조신고 및 건축물 용도변경처리 등을 1500여 건을 처리했고 건축물대장 및 도면 발급과 각종 건축행위를 위한 상담을 5천여건 실시했다.

또한 개발행위 1246건, 농지 관련 301건, 산지관련 411건의 인허가 업무를 처리했으며 완벽한 지적공부 정리를 위해 토지이동 공부정리를 1만3천여 건을 실시했다.

지난 2012년부터 2030년까지 지적재조사사업을 추진해 8개 지구 1,972필지/114,872㎡에 대해 완료했으며 지난해 마천 음정지구를 비롯해 6개 지구 1299필지/541,373㎡는 현재 추진 중에 있다.

함양군 민원실 내부 [함양군 제공]
함양군 민원실 내부 [함양군 제공]

●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강화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민원 창구 제증명 발급시 신용카드 결제, 여권배달제 운영, 야간 여권민원창구 운영,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민원후견인제 운영 등 군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민원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 원스톱 복합민원 처리
ONE-STOP 복합민원처리를 정착하기 위해 건축, 농지, 산지, 개발행위 민원담당자 합동출장을 실시하고 군 계획위원회의 정기개최, 정기간담회 개최 등으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노력과 다양한 주민 집합교육시간을 활용해 위법하기 쉬운 건축, 농지, 산지, 개발행위에 대한 군민홍보도 병행해 진행한다.

● 정주여건 개선
군민의 생활환경과 정주여건개선을 위해 농촌 주택개량사업, 농어촌 주거환경개선사업, 전입세대 주택설계비 지원 사업 등으로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민원봉사과 입구 [함양군 제공]
민원봉사과 입구 [함양군 제공]

● 군민 재산권 보호
측량성과 검사와 토지이동정리 등을 통해 완벽한 지적공부 정비로 군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지적행정을 펼치고 있으며 도로명주소 건물번호판을 전수조사해 도로명주소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도로·지하시설물에 대한 정보를 전산화해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에 신속대처하기 위해 공간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올해 함양 학동지구, 휴천 대포지구, 백전 중기지구 3개 지구에 대해 지적재조사 사업을 추진하며 오는 2030년까지 함양군 내 지구별로 사업을 추진해 토지의 실제현황과 불일치한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새로이 조사, 측량, 정리하고 사업추진 홍보에도 철저를 기해 지적 민원해소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민원 안내도우미 [함양군 제공]
민원 안내도우미 [함양군 제공]

민원봉사과는 민원전용컴퓨터, 팩스, 복사기, 혈압측정기 시설을 갖춰 놓고 민원안내도우미를 운영하고 있다.

이정애 군 민원봉사과장은 “서비스 경쟁력 시대에 걸맞게 군민들이 체감하고 감동하는 선진 행정 서비스를 적극 발굴 도입해 민원만족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함양/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