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용인→광화문 15분" 한화 '에어택시' 개발 속도낸다
상태바
"용인→광화문 15분" 한화 '에어택시' 개발 속도낸다
  • 김윤미기자
  • 승인 2021.03.28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 "2025년 시범운행 목표"
한화시스템 '버터플라이' [한화시스템 제공]
한화시스템 '버터플라이' [한화시스템 제공]

용인에서 광화문까지 15분 만에 이동할 수 있는 에어택시 개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한화시스템은 28일 UAM 에어택시 상용화를 위한 '전기추진시스템' 테스트를 올해 상반기 내에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전기추진시스템 테스트는 미국에서 오버에어(Overair)사와 공동으로 진행된다.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오버에어 지분 30%를 인수한 바 있으며 전기추진시스템은 기체가 수직으로 이륙하고 이륙 후 기체가 앞으로 나가게 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착륙 공간을 최소화해 별도로 활주로가 필요하지 않게 되는데, 에어택시 상업 운행 실현을 위한 핵심 기능으로 평가된다.

개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한화시스템 전기추진시스템은 100% 전기로 구동된다. 탄소 등 공해 유발 물질 배출이 없고, 저소음 기술도 적용돼 헬리콥터보다 15데시벨(dB) 이상 소음을 낮췄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전기추진시스템 [한화시스템 제공]
전기추진시스템 [한화시스템 제공]

한편 한화시스템과 오버에어는 전기추진시스템을 장착할 기체인 에어택시용 '버터플라이'도 제작하고 있다.

최대속도는 시속 320㎞로, 전기추진시스템이 탑재되면 용인 터미널에서 광화문까지 15분 만에 갈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한화시스템 김석균 UAM 사업부장은 "이번 개발이 최종 성공하면 UAM 시장에서 경쟁 중인 세계 10여개 업체보다 한발 빠르게 나갈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한화는 2024년까지 기체를 개발하고, 2025년 시범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