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책·공약 '전무' 네거티브만 '난무'
상태바
정책·공약 '전무' 네거티브만 '난무'
  • 이신우기자
  • 승인 2021.04.0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거짓 이길수 있게 해달라"
野 "정권 오만·위선 심판해야"
자가격리자 오후8시 이후 투표
서울 노원구민 등이 6일 서울 노원구 상계백병원 인근에서 개최된 유세를 지켜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서울 노원구민 등이 6일 서울 노원구 상계백병원 인근에서 개최된 유세를 지켜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정책과 공약은 사라지고 각종 네거티브만 난무한 4·7 재보궐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6일 막을 내렸다.

본격적인 대선 전초전 성격으로 치러진 이번 재보선은 공식 선거기간 내내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내곡동 의혹과 박형준 부산시장후보의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 정권심판론만 부각됐을뿐 정작 서울과 부산 시민들을 위한 정책은 뒷전이었다.

4·7 재보선을 하루 앞둔 가운데 여야는 총력을 다해 유세전을 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는 이른바 ‘노회찬 버스’로 불리는 6411번 버스 첫차에 올라 유권자들을 만났다.

박 후보는 이날 저녁까지 노량진 수산시장·광화문·서대문구 홍제역·은평구 연신내역·여의도역·홍대·연남동 등 주로 서울 서부권을 돌며 거리인사와 집중 유세를 했다. 광화문 일대에서의 심야 거리 인사로 일정을 마무리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의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 및 거짓말 논란 등도 끝까지 문제 삼으며 ‘후보 경쟁력’을 부각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거짓이 판을 치는 세상을 아이들에게 물려줄 수 없다는 절박함으로, 서울을 10년 전으로 되돌려서는 안 된다는 간절함으로 부탁드린다”며 “진심이 거짓을 이길 수 있도록 공정하고 정의로운 후보 박영선을 떠올려달라”고 호소했다.

오세훈 후보도 이날 중랑·노원·강북·성북·종로·은평·서대문·중구를 훑었다.

퇴근길에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나경원 전 의원, 주호영 원내대표, 유승민 전 의원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까지 총출동했다. 오 후보에 대한 20∼30대 지지세를 과시하는 동시에, 이들의 지지를 투표로 끌어내기 위해 신촌역 앞을 선택했다.

국민의힘은 여권을 향한 비판 여론을 실제 투표장으로 불러내야 판세를 굳힐 수 있다고 보고 투표 호소 메시지를 거듭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아무리 정치에 무관심하고 염증을 느낀다 하더라도, 내일 투표장에서 투표하셔야 저질스러운 인간들이 나라 다스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부디 투표장에 나가셔서 이 정권의 오만과 위선과 무능을 심판해 달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7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서울과 부산 등 재보선 지역의 투표소 3천459곳에서 투표가 진행된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으로부터 일시 외출을 허용받은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경우 일반인들이 투표를 마친 오후 8시 이후 임시 기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투표할 자가격리자는 전담 공무원의 안내에 따라 자가용 또는 도보로 오후 8시 전까지 투표소에 도착하면 된다. 대중교통은 이용할 수 없다.

확진자의 경우 선거 당일엔 투표할 수 없다. 선관위는 확진자를 거소투표 대상에 포함해 미리 우편투표나 사전투표를 통해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하거나, 투표소 100m 내에서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투표용지는 다시 교부 받을 수 없으므로 자칫 무효표가 되지 않도록 기표에 주의해야 한다.

비치된 정규 용구가 아닌 다른 것으로 기표를 하거나 복수의 후보자에게 투표한 경우, 어느 후보자 란에 기표한 건지 식별할 수 없는 경우 등은 무효투표가 된다. 기표 대신 후보자 성명을 기입하거나 문자나 기호 등을 적은 경우, 도장이나 손도장을 찍은 경우 등도 모두 무효 처리된다.

다만 한 후보자에게 2번 이상 기표하거나 후보자 란에 기표하고 나서 여백에 추가 기표한 경우, 어느 후보자에게 투표했는지 명확한 경우엔 유효표가 된다.

선거 당일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다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 SNS, 문자 메시지 등으로 선거운동을 하거나 기호를 표시한 투표 인증샷을 게시하는 것은 허용된다.

중앙선관위는 투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대화를 자제할 것과 손 소독,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