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안양시, 전국 첫 드론 활용 산불감시 시연회
상태바
안양시, 전국 첫 드론 활용 산불감시 시연회
  • 안양/ 배진석기자
  • 승인 2021.04.0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촬영 영상 4개 부서 관제상황실 전광판으로 전송
짧은 시간에 넓은 지역 확인 산불 초동 대응 수월
경기 안양9동 병목안시민공원 잔디광장에서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 시연회가 펼쳐졌다. [안양시 제공]
경기 안양9동 병목안시민공원 잔디광장에서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 시연회가 펼쳐졌다. [안양시 제공]

경기 안양9동 병목안시민공원 잔디광장에서 최근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 시연회가 펼쳐졌다.

7일 시에 따르면 올해 전국에선 처음으로 드론을 활용한 산불예방 및 진화시스템을 구축해 산불발생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시연회는 최대호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과 산불감시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병목안시민공원 잔디광장을 이륙한 드론은 수리산 상공을 비행하며 감시활동을 벌였다. 드론이 공중에서 촬영한 영상은 곧바로 시의 4개 부서의 관제상황실 전광판으로 전송되고 시의 산불대책본부에서는 드론이 보내온 화면을 세심히 관찰하며 산불위험 유무를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드론활용으로 짧은 시간에 상공에서 드넓은 지역을 확인 및 감시함으로써 산불발생 초동 대응이 훨씬 수월해지게 된 것이다. 시가 보유한 드론은 2기, 고해상도카메라가 장착돼 산에서의 취사와 흡연 등 산불발생 위험상황 일거수 일투족을 놓치지 않게 된다. 또 열화상카메라는 산불진화 시 잔불제거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전국매일신문] 안양/ 배진석기자
bae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