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고] 마음이 아파도 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세상
상태바
[기고] 마음이 아파도 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세상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1.04.12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용철 벧엘의집 담당목사

우리사회에서 노숙인들을 보는 시각은 대단히 부정적이다. 그 이유 중의 하나가 노숙인은 모두 알코올 중독 자라는 오해와 지저분하고, 게으르고, 무책임하며, 무위도식하는 한다는 오해 때문이다.

그러나 20년 넘게 노숙인 사역을 하면서 내가 만난 벧엘의집 식구들을 보면 그런 시각이야말로 철저하게 왜 곡된 사회적 낙인이라는 것이다. 일부 맞는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고, 사회 환경으로 인해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거리 노숙인들의 경우 그들이 처한 환경이 씻을 수 있는 공간이 없고, 옷을 갈아입을 수 있는 공간도 없으니 당연히 지저분하게 보이기도 하고, 냄새가 나기도 한다. 또한 무료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거리 에서 삼삼오오 앉아 술을 먹다보니 위험한 사람, 무서운 사람으로 비치기도 한다.

이런 사회적 낙인 때문인지는 몰라도 벧엘의집 식구들 대부분이 지나치게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본다든지, 주 눅 들어 있다든지, 감정조절을 잘 못하든지, 우울감에 빠져있다.

그래서 노숙인 문제를 연구한 사람들에 의하면 빈곤으로 인해 최소 공동체인 가족까지 해체되어 거리 노숙을 경험하게 되면 사회성 결여, 자포자기, 사회적 분노, 우울, 자살충동 등 사회심리적 병리현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다른 말로 말하면 거리노숙과 가정해체, 빈곤이라는 큰 정신적 충격을 받는 순간 정신적인 문제를 갖 게 된다는 것이다.

벧엘의집 식구들을 보더라도 정신과적 상담이 필요한 우울, 알코올중독, 무기력, 감정조절 장애를 겪는 가족 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그들에게 정신과적 상담을 받을 것을 권하면 하나같이 거부하거나 자신은 전혀 문제 가 없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심지어 알코올중독이 심해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입원을 권유하면 한사코 자신은 문제가 없다면서 거부 한다. 이는 어쩌면 노숙인이라는 사회적 낙인을 감당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거기에다 정신병자라는 낙인까지 찍히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 같다.

노숙인 복지법에는 쪽방생활인도 노숙인 범주에 들어간다. 또한 주거로서 적절치 않은 공간에 사는 모든 이 들이 노숙인의 정의에 포함된다. 심지어 UN의 노숙인에 대한 정의에는 주거뿐만 아니라 고용이 불안정한 경 우도 노숙인로 정의한다. 다시 말해 노숙인이라 함은 빈곤계층 중에서 주거권이 보장되지 않은 모든 사람으 로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극빈층을 말한다.

그런데 쪽방 생활인들은 자신들은 노숙인이 아니라고 극구 주장한다. 이는 우리사회가 노숙인에 대한 부정적 인 낙인으로 인해 노숙인을 사회 부적응자, 잠재적 범죄자, 뭔가 잘못된 사람 등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기 때 문이다. 보통사람이 아닌 이상한 사람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이렇게 노숙인에 대한 인식과 비슷한 사람들이 바로 정신질환자들에 대한 생각이다. 이런 사회적 현상에 대 해 행복한우리동네의원 정신과 의사 안병은 원장은 “마음이 아파도 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세상”이라는 책 에서 서문에 일곱 가지 질문과 세 가지 고민을 던진다.

그렇다면 정신질환자와 비슷한 취급을 받는 노숙이 마음까지 아프면 어떨까? 정말 그들은 이 사회에서 도저 히 섞여 살아갈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린다.

그러니 어쩌면 당연하게 마음이 아픈 것을 부정하고 싶을 것이다. 마음이 아프면 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세 상, 노숙인들도 마음이 아프면 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세상, 노숙인도 사람대접을 받는 세상을 꿈꾸는 것이 잘못된 것일까? 안병은 원장이 꿈꾸는 세상, 벧엘의집이 꿈꾸는 세상은 사람이 사람 그 자체로 소중하게 여 기고 존중받는 사회인 것이다.

[전국매일신문 기고] 원용철 벧엘의집 담당목사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