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지하철 8호선 탑석역까지 연장을"
상태바
의정부시 "지하철 8호선 탑석역까지 연장을"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21.04.1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 반영 건의
경기 의정부시는 지하철8호선 의정부 연장 방안이 올해 발표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사진은 의정부시청사 전경
경기 의정부시는 지하철8호선 의정부 연장 방안이 올해 발표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사진은 의정부시청사 전경

경기 의정부시는 전날 지하철8호선 의정부 연장 방안이 올해 발표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최근 국토교통부에 지하철 8호선을 남양주 별가람역에서 탑석역까지 8.3㎞연장하는 방안을 제출했다. 8호선은 남양주 별내역까지 연장 공사가 진행 중이며 별가람역까지 추가연장을 검토 중인 상황으로 시는 해당 연장노선을 의정부 탑석역까지 연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 연장안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면 경기 동·북부의 단절된 철도망 연결을 통해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이 가능해짐에 따라 수도권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남북통일시대에 대비해 복원을 추진하고 있는 경원선 축과 연계한 철도물류 활성화에 기여한다.

현재 추진 중인 복합문화융합단지와 법무타운, e-커머스 물류단지 및 도심공항버스터미널을 경유하게 돼 사업 간 시너지 효과를 통해 노선의 효율성 향상과 경기 동북부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같은 연장에 대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획한 연장안의 사업성 부족에 대한 문제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선 단축과 사업비 절감을 통해 기존안을 대폭적으로 수정해 변경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는 향후 관계 지자체인 남양주시와 협의함과 동시에 지역 국회의원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면서 지역의 여론을 모아 해당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