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지방교육자치도시 꿈꾸는 순천시 "지속가능한 평생학습권 보장"
상태바
[기획특집] 지방교육자치도시 꿈꾸는 순천시 "지속가능한 평생학습권 보장"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21.04.27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기반으로 부서간 칸막이 해소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최
코로나위기속 흔들림없는 학습환경 조성 총력
허석 순천시장 [순천시 제공]
허석 순천시장 [순천시 제공]

올해 평생교육 정책 방향을 ‘지방교육자치도시를 꿈꾸다’로 설정한 전남 순천시는 지역의 다양한 분야를 연계한 교육 서비스 제공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위기 속에도 흔들림 없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공동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평생학습권 보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천마을교육과정 시범운영 [순천시 제공]
동천마을교육과정 시범운영 [순천시 제공]

●코로나에도 계속되는 배움
시는 지난해 194명의 강사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 기법을 교육하고 수료자에 한해 모두애(愛)학교 프로그램 공모 자격을 부여했다.

모두愛학교는 생활기능, 직업능력, 인문교양, 문화예술 4개 분야 33개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아울러 자격증 취득을 위한 22개 전문강좌를 평생e-on학습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 문화건강센터 평생학습관에 순천e클래스 시스템을 도입해 라이브 스트리밍 등이 가능한 영상제작실과 화상회의실을 구축해 효율적인 학습 콘텐츠 제작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반려동물 힐링테라피 프로그램 [순천시 제공]
반려동물 힐링테라피 프로그램 [순천시 제공]

●지역 인재 양성
시는 지방교육자치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의 방향을 지역의 변화를 이끄는 인재 양성으로 설정했다.

총 32개 사업, 65억원 규모의 교육경비 지원 사업은 계획 수립과 추진 과정에도 여러 교육 관련 주체들이 참여한다.

또한 원격수업 및 교육 디지털화 등 미래 교육환경 조성, 순천만잡월드와 자유학년제 연계 등 3E프로젝트 정책 연계, 원도심 학교 균형발전 방안 마련, 기후변화, 지역 생태·환경 교육, 지역의 역사·문화·자연·사람 연계 교육을 실현할 계획이다.

일부 중·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학교 혁신 프로젝트도 진행했다. 소규모(학년별 3개반 이하) 중학교 3곳을 대상으로 4억원을 지원했으며 고등학교 4곳에 4억원을 지원해 학생들이 스스로 가고 싶어 하는 카페형 독서실을 조성했다. 

평생학습·마을교육공동체 활동 [순천시 제공]
평생학습·마을교육공동체 활동 [순천시 제공]

●교육을 기반으로 부서간 칸막이 해소
시는 행정안전부와 교육부, 국토교통부 등 5개 부처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다부처 정책연계 공모 사업에 선정돼 2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를 토대로 교육과 문화, 자치, 농산업, 도시재생 등 각 분야 주민·전문가·공무원들이 서로 경계를 허물고 협력하는 구조를 만들고 있다. 

아울러 각 부서별로 추진하고 있는 141개의 교육사업간 연계 협력해 ‘공동교육과정’을 개발할 예정이다. 

평생학습·마을교육 공동체 활동 [순천시 제공]
평생학습·마을교육 공동체 활동 [순천시 제공]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최
지역 공동체 환경조성을 위한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시책 특화 사업 등 총 11개 사업으로 진행될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10월에는 전국 177개 평생학습도시와 함께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가 개최된다. 

시는 박람회 전담 도슨트 32명을 육성하고 분야별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들로 TF를 구성해 안전하고 성공적인 박람회 개최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양효정 시 평생교육과장은 “올해 총 5억원의 교육경비 지원을 통해 학교 내 유휴공간을 학생 중심의 만남과 소통, 학습 공간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3131@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