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양군, 수평적 조직문화 만들기 '온힘'
상태바
양양군, 수평적 조직문화 만들기 '온힘'
  • 양양/ 박명기기자
  • 승인 2021.05.0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업무개선·개인가치 존중 3개 추진전략 16개 중점추진과제 운영
리더십 역량강화·소통·공감 교육 등 추진...직장 만족도 제고 앞장
강원 양양군이 수평적인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소통채널을 운영한다. [양양군 제공]
강원 양양군이 수평적인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소통채널을 운영한다. [양양군 제공]

강원 양양군이 수평적인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소통채널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군은 권위적인 조직문화에서 수평적 조직문화로의 변화를 통해 일과 삶이 공존하는 직장문화를 정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군의 지난 2015년 대비 2020년 공무원 현황은 연령대별로는 매년 40대 인원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대와 30대의 젊은 층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여성공무원 비율이 증가하고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남성공무원 비율은 줄어들고 있다. 또한 직급별 비율은 조직개편에 따른 6급 이상의 관리자층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는 남녀평등의 관점과 인식의 변화가 필요함과 동시에 관리형 조직구조에 대한 점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군은 이에 따라 MZ세대에 맞는 소통과 업무개선, 워라벨 트렌드를 위한 개인가치 존중에 방향을 두고 3개 추진전략, 16개 중점추진과제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소통하고 공감하는 조직문화 조성전략으로 멘토·멘티 운영, 도시락이 데이(day) 개최, ‘보고싶다 영화야’ 운영, ‘e-유로’ 자유게시판 개설, 판도라 우체통 설치 등을 운영한다.

또 ‘가족 사랑의 날’ 운영, 임신 공무원 배려방안 추진, 직장 동아리 활동 활성화 등 ‘일과 삶이 공존하는 직장문화 정착’ 전략과 ‘알아가고 깨우치는 학습문화 강화’를 위해 마음챙김(행복심리) 교육, 리더십 역량강화 교육, 소통과 공감 교육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서성철 자치행정과장은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면서 건강하고 즐거운 직장 문화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양양/ 박명기기자
parksh_M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