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자치경찰제 시행 앞두고 자치경찰위 구성·시범운영 가속화
상태바
자치경찰제 시행 앞두고 자치경찰위 구성·시범운영 가속화
  • 전국종합/ 김윤미기자
  • 승인 2021.05.0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이어 제주·부산도 속속 출범
인천·대전 등 예정...충북·충남 '차질'
'전국 1호'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 공식 출범 [연합뉴스]
'전국 1호'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 공식 출범 [연합뉴스]

오는 7월1일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지방자치단체별로 자치경찰위원회의 구성, 시범운영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도는 6일 오전 제주시 영평동 제주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이 개최했다. 초대 위원장에는 김용구 전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됐다.

제주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생활안전·지역교통·아동청소년 등 제주도 경찰청 자치경찰사무와 제주자치경찰단을 지휘·감독하게 된다. 6월 말까지 시범운영 기간 사무국 인력배치, 위원회 운영을 위한 제 규정 마련, 제주자치경찰단·제주도 경찰청 간 사무 분담, 위원회 역할 정립 등을 마무리하고 오는 7월 자치경찰제 전면시행한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제주도는 자치경찰위원회가 제주도 경찰청장과 제주도 자치경찰단장을 모두 지휘·감독하는 등 다른 시·도에 비해 그 주어진 역할과 책임이 더욱 막중하다”며 “경찰 창설 이래 가장 큰 제도의 변화가 더 나은 치안 시스템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경찰청도 최대한의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부산에서도 자치경찰위원회가 출범했다. 1국 2과 6팀 체제로 41명 규모로 사무실을 꾸렸으며 내달까지 2달간 시범운영 기간을 가진 뒤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해 7월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초대 위원장엔 정용환 전 부산청 보안과장이 임명될 예정이다.

인천에서는 오는 17일 인천시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에 맞춰 위원장과 위원 임명을 마칠 예정이다. 이어 임명된 위원장과 상임위원을 대상으로 정무직 공무원 임용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고창식 시 자치경찰운영과장은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지방행정과 치안행정의 연계를 강화하고 시민 소통·협력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안전망도 더욱 공고하게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대전에서는 지난달 29일부터 자치경찰제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초대 대전 자치경찰위원장에 강영욱 전 법원공무원교육원장이 임명됐고, 김익중 건양대 국방경찰학부 겸임교수가 상임위원으로 선임됐다. 생활안전·여성청소년·교통 등 자치경찰 업무를 담당할 사무국은 1국, 2과, 5팀으로 구성된다.

강원도는 지난달 2일 전국 최초로 자치경찰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반면 충북을 비롯해 서울·경북·울산·전북 5곳은 아직 자치경찰조례를 제정하지 못했다. 서울·경북·울산·전북은 의회 의결을 앞뒀고, 충북은 지난달 30일 간신히 의회를 통과했지만 집행부가 이의를 제기하며 재의를 요구한 상태다.

충남에서는 첫 자치경찰위원장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자치경찰 출범에 난항을 겪고 있다. 충남은 지난달 5일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을 예정했지만 오열근 충남도 자치경찰위원장의 ‘경찰관 폭언’ 논란으로 사임하면서 출범식이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이와 함께 예정됐던 자치경찰제 시범운영도 중단됐다.

[전국매일신문] 전국종합/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