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설] 위험한 日 수산물 수입 금지해야
상태바
[사설] 위험한 日 수산물 수입 금지해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1.05.19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하면서도 처리가 끝났을 때의 방류 총량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핵 폐수를 방류하지도 않았는데 일본 바다에서 잡힌 생선에서 방사능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밝혀져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일본산 생선은 먹을 수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후쿠시마 제1 원전의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이 우려를 낳고 있는 가운데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생선이 또 잡힌 것으로 파악됐다.

아사히신문이 지난달 1일 후쿠시마현 미나미소마 앞바다의 수심 약 37m 수역에서 잡힌 조피볼락에서 1㎏당 270베크렐(㏃)의 세슘이 검출됐다고 연합뉴스가 인용 보도했다.

검출된 세슘은 일본 정부가 정한 식품의 허용 한도(1㎏당 100㏃)의 2.7배 수준이나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지난 2월 22일에는 역시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은 조피볼락에서 1㎏당 500㏃의 세슘이 검출된 바 있다.

일본 정부가 바다에 버리기로 결정한 오염수(일본정부 명칭, 처리수)를 발생시키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폐로 전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최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폐로 목표 시기를 오는 2041~2051년으로 잡고 있지만, 사고 원자로 내 녹아내린 핵연료(데브리)를 제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폐로 시기를 특정할 수 없어 매일 140t 규모로 발생하는 오염수가 ‘제로’(0)가 되는 시기를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후쿠시마 제1 원전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난 원자로 시설에 지하수 등이 유입돼 오염수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지난 3월 중순 기준으로 약 125만844t의 오염수가 보관돼 있으며, 다핵종제거설비로 처리해도 삼중수소(트리튬)라는 방사성 물질은 남는다. 2019년 10월 말 기준으로 처리를 마친 오염수에 포함된 삼중수소의 총량은 860조 베크렐(㏃)에 달한다.

일본 정부는 연간 오염수 방류량을 삼중수소 기준으로 22조 베크렐로 제한해 30년 이상 배출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사고 원전의 폐로 작업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 오염수 발생은 멈추지 않고 해양 방류도 계속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사토 사토시 전 제너럴일렉트릭(GE) 원자력기술 전문가는 “폐로 작업 중 최대 난제로 꼽히는 데브리 제거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계획이 없다”고 지적했다.

원자로를 식히기 위한 지속적인 냉각수 주입과 주변 지하수의 원전 내 유입으로 인해 오염수는 끊임없이 발생할 것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었다.

일본 정부가 핵 폐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것에 대한 인접한 대한민국과 중국 등은 “바다에 방류하면 인접 국가 국민의 건강에 치명적인 피해가 올 것”이라면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국 측의 원자력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20일 용홍택 과기부 1차관이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간담회에는 서경석 원자력연구원 부장과 김현철·송진호 원자력연구원 박사 등 전문가 7명이 참석했다.

연구자들은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포함해 국제사회에 과학적으로 증명된 오염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말로만 얘기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강력한 비판을 했다.

그러면서 “최근 일본 정부가 발표한 해양 방출 계획을 철회하고 약 126만 톤의 오염수가 저장된 탱크를 전수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이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세부계획을 수립하면 방사능물질 해양 확산 평가모델로 국민 건강에 영향이 없는지 분석·검증하기로 했다.

관련 분야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하는 등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긴 호흡으로 대처하고 우리 해역 방사능 감시·추적 이행을 위해 방사능물질 신속 검사법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핵 폐수를 방류하지 않았는데도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를 넘는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것은 해상 방류의 위험을 보여주는 증거가 된다고 할 것이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 지 10년이 지난 현재까지 방사능에 오염된 어류가 잇달아 발견되는 것은 사고의 후유증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다고 봐야 한다.

핵 폐수로 인해 어류가 오염돼는 데 다른 해양 생물도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지 않았다는 보장이 없다.한국 정부는 일본산 어류를 비롯해 각종 수산물을 국민 건강을 위해 수입금지를 해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