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국 지자체 '2050 탄소중립' 달성 선언
상태바
전국 지자체 '2050 탄소중립' 달성 선언
  • 이신우기자
  • 승인 2021.05.24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사전행사
지방정부 탄소중립 특별세션 공동 개최
지역별 탄소중립 이행계획 단계적 수립
정부, 온실가스감축 우수사례 확산 지원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홍보 포스터. [환경부 제공]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홍보 포스터. [환경부 제공]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했다.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는 24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지방정부 탄소중립 특별세션’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오는 30∼31일 열리는 ‘2021 피포지(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의 사전 행사로 전국 모든 지자체의 의지를 모으고 지역 탄소중립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지자체는 이날 선언식을 계기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지자체 차원의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오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밑그림으로 지역 탄소중립 이행계획을 단계적으로 수립해나가는 동시에 도시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기후위기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환경부와 행안부 등 중앙정부는 지역별 탄소중립 이행계획의 수립을 지원하고, 지역 맞춤형 온실가스 감축 우수사례가 확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날 행사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의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와 국내외 지자체 대표들이 직접 또는 온라인(영상)으로 참여했다.

한정애 장관은 개회사에서 “지자체가 탄소중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정부도 온실가스 배출 통계 분석 및 관련 감축 사업 발굴 등 기술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조연설은 영국의 경제학자 케이트 레이워스가 사회적 기초와 생태적 한계 사이에서 균형을 지키는 경제체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했다.

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영상을 통해 지역이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데 있어 산업계의 역할과 입장, 지역과 산업계의 협력 사항 등을 제안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금융기관의 탄소중립을 이끌어야 한다는 내용을 발표하고, 원희룡 제주지사는 ‘제주도의 탄소중립 계획 수립 과정’을 소개했다.

이밖에 야콥 분스가르드 덴마크 오르후스시장, 다니엘 낀테로 콜롬비아 메데인시장, 엠 아닐 쿠마르 인도 고치시장 등 해외 지방정부 대표들이 탄소중립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영상으로 발표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