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185] KAIST 백무현 교수, 화학 반응 제어 '신기술' 발견
상태바
[인물열전 185] KAIST 백무현 교수, 화학 반응 제어 '신기술' 발견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5.2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우 KAIST 학술상' 수상
KAIST 백무현 교수 [KAIST 제공]
KAIST 백무현 교수 [KAIST 제공]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185]
KAIST 화학과 백무현 교수

KAIST는 25일 화학과 백무현 교수를 현우 KAIST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 학술문화관 정근모홀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백 교수는 2020년 화학 반응을 제어하는 획기적인 신기술을 발견해 이를 전기적 유도 효과로 명명하고 세계 최고의 학술지인 Science 본지에 발표했다.

종래 화학 학계에서는 작용기를 도입해 분자에 유도 효과를 부여하는 방법이 분자의 특성을 변경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백 교수는 분자를 전극에 공유 결합한 후 전압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작용기가 아닌 전극을 활용함으로써 동일한 유도 효과가 가능함을 발견했다. 이는 화학 연구를 결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전기적 유도 효과를 거대 규모의 화학 합성으로 확장하는 경우, 여러 화학 반응에서 기능화된 다양한 분자나 촉매들을 준비하는 복잡한 과정이 사라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백 교수는 이와 함께 전기적 유도 효과 발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가의 위상을 드높이는 한국인 과학자에 수여하는 2021년 포스코 청암상을 수상했다. 2020년 한 해 동안 앙게반테 케미 등 최고의 화학 저널에 총 32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전례 없는 연구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