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 결사 반대"
상태바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 결사 반대"
  • 의령/ 최판균기자
  • 승인 2021.05.3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진주시, 공동 기자회견
"남부권 건립 문화민주주의 수호"
경남 의령군청 브리핑룸에서 31일 조규일(왼쪽) 진주시장과 오태완 의령군수가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의령군 제공]
경남 의령군청 브리핑룸에서 31일 조규일(왼쪽) 진주시장과 오태완 의령군수가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의령군 제공]

경남 의령군과 진주시는 최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설치 시사 발언에 강력 반발해 31일 의령군청 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오태완 의령군수와 조규일 진주시장은 공동성명서  발표를 통해 ‘이건희 미술관’ 수도권 건립을 반대하며 지방유치를 촉구하는데 뜻을 함께 했다.

의령군과 진주시는 그동안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에 집중된 문화시설 이전이 문화독점 방지 및 문화분산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지방으로의  미술관 건립을 강력히 주장했다. 

또한 의령은 삼성 창업주 이병철 회장의 출생지이면서 고 이건희 회장이 유년기에 뛰어 놀며 성장한 지역이며, 진주시는 이병철 회장이 유년 시절 다녔던 지수초등학교가 소재한 곳으로 두 시·군은 그 인연을 내세워 미술관 유치를 위해 각계각층으로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오 군수와 조 시장은 공동성명을 통해 문화기반 시설이 서울과 수도권 등 대도시 위주로 독점돼 있는 현 상황에서 미술관 유치로 문화혜택의 기회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노력해온 지역의 주민들은 실의와 절망에  빠져있다며 정부가 지방의 아픔을 보듬어서 미술관 수도권 건립 방침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전국은 교통의 발달로 지방도 접근성에는 문제가 없으며 수도권 설치는 인구집중, 교통대란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지방 유치야 말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는 길"이라고 밝혔다.

오 군수는 “문화절벽시대에 있는 지방으로 문화시설을 이전하는 문화분산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이건희 미술관’은 지방으로 이전돼야 하며 이를 통해 지방의 문화예술과 관광 인프라가 확충되고 위축된 지역경제도 활성화 될 것”이라며 “기증자의 사회 환원의 뜻을 계승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의령/ 최판균기자 
chpa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