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195] 순천대 하형호·김항건 교수 연구팀, 대장암의 간 전이 억제 규명
상태바
[인물열전 195] 순천대 하형호·김항건 교수 연구팀, 대장암의 간 전이 억제 규명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21.06.0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암 전이 억제 항암신약선도물질 연구 결과 발표
순천대 약학과 하형호(왼쪽) 교수와 김항건 교수 [순천대 제공]
순천대 약학과 하형호(왼쪽) 교수와 김항건 교수 [순천대 제공]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195]
순천대학교 하형호·김항건 교수

순천대학교 약학대학 하형호·김항건 교수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김경근 교수 연구팀이 대장암 전이 억제효능을 갖는 항암신약선도물질(DKC1125) 관련 연구 결과를 ‘Molecular Cancer’ 저널에 게재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달 26일 저널에 게재된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DKC1125가 KSRP (KH-type splicing regulatory protein)에 결합, 암세포에서 활성화돼 있는 KITENIN 복합체 신호전달을 차단함으로써 대장암의 간 전이를 억제할 수 있음을 규명했다.

특히 DKC1125가 기존 항암제로 사용되고 있는 5-fluorouracil과 병용 사용되었을 때 암 전이를 더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가 게재된 저널 ‘Molecular Cancer’는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 상위 1.7%, 종양학 분야 상위 4.1%로 인용되는 최상위 저널 (영향력지수(IF)=15.302)이다.

현재 연구팀은 DKC1125및 그 유도체 305종에 대한 물질특허와 용도특허를 확보해 이를 ㈜셀젠텍에 기술이전, DKC1125를 기반으로 최적화선도물질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해 임상시험 후보물질을 찾아내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3131@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